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아제르바이잔 뉴스통신사세계대회 참가

송고시간2016-11-10 09: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쿠바 국영뉴스통신 사장 12일 방한…뉴스교류협정 체결


쿠바 국영뉴스통신 사장 12일 방한…뉴스교류협정 체결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세계 뉴스통신사 회의에 참가해 미디어 외교를 펼친다.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은 오는 16일부터 사흘간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열리는 제5회 뉴스통신사세계대회(NAWC) 및 제16회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총회에 참석한다.

이 행사는 이달부터 3년간 NAWC 및 OANA 의장사를 맡는 아제르바이잔 국영뉴스통신인 아제르택(AZERTAC)이 개최한다. 의제는 '정보기술(IT) 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언론환경 속에서 뉴스통신사들이 나아갈 길' 등이다.

박 사장은 이 자리에서 연합뉴스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대비해 개발 중인 '평창뉴스서비스네트워크'(PNN)라는 플랫폼을 소개하고 행사 참가사들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에 참가하는 뉴스통신사들은 무상으로 평창올림픽 관련 콘텐츠를 교류하게 된다.

연합뉴스는 국내 언론사들이 국제표준에 맞는 뉴스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행사에서 제1회 OANA 어워드를 수상한다.

특히 연합뉴스는 아제르택에 이어 오는 2019년부터 3년 임기가 시작되는 OANA 의장사에 출마한다. 한국의 뉴스통신사가 OANA 의장사에 출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OANA는 1961년 유네스코 발의로 아태지역 뉴스통신사간 정보교류와 뉴스교류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을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3년마다 총회가 열린다. 현재 35개국 44개사가 회원이다.

OANA 회원사인 북한의 조선중앙통신(KCNA) 대표단도 이번 행사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쿠바 국영뉴스통신 프렌사라티나의 루이스 곤잘레스 사장과 에딜베르토 멘데스 부사장이 오는 12일 2박 3일 일정으로 방한, 연합뉴스와 영어 및 스페인어 뉴스교류협정을 체결한다.

협정 체결은 한국과 미수교국인 쿠바간 관계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렌사라티나 대표단도 뉴스통신사세계대회 참여를 위해 15일 아제르바이잔으로 출발한다.

"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뉴스통신사기구 의장사 출마"
"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뉴스통신사기구 의장사 출마"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이 지난 10월25일 본사를 방문한 람지 테이무로프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이날 만남에서 박 사장은 "연합뉴스가 오는 2019년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아시아태평양뉴스통신사기구(OANA) 의장사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테이무로프 대사는 아제르바이잔 국영뉴스통신사인 아제르택(AZERTAC)의 뉴스통신사 세계대회(NAWC) 및 OANA 총회 개최를 앞두고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했다. 2016.10.25 [연합뉴스 자료사진]

aupf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