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공정위 칼 들자 치킨업계 화들짝…교촌 가격 인상철회·BHC 인하(종합2보)

송고시간2017-06-16 14: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BBQ 가맹거래법 위반 혐의 조사…또봉이통닭·호식이두마리치킨 이미 내려

치킨업계 '눈치보기' 확산할 듯…비용, 가맹점·소비자에 전가 비난 고조 예상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김상조 호(號) 공정거래위원회가 닻을 올린 뒤 첫 행보로 가격 인상 단행으로 물의를 빚은 BBQ치킨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소비자들의 반발과 양계협회의 불매 운동 속에 공정위까지 나서자 BBQ와 함께 치킨 프랜차이즈 빅3를 구성하는 교촌치킨과 BHC치킨들이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하거나 한시적으로 가격을 인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광고비를 줄여 운영 비용을 충당을 하겠다고 밝혀 그동안 비용을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전가해왔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어 보인다.

◇ 공정위, 치킨 가맹점 눈물 닦아주겠다

16일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가맹거래과는 전날부터 이틀간 일부 BBQ 지역사무소를 상대로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는 최근 두 차례 가격 인상을 단행한 BBQ가 가맹점으로부터 광고비 분담 명목으로 판매 수익의 일정 부분을 거둬가기로 한 과정에서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가 없는지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BBQ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식탁 물가 인상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가격 인상을 단행해 논란을 빚었다.

특히 지난달 초 '황금올리브치킨'을 1만6천원에서 1만8천원으로 한 번에 2천원(12.5%) 인상하는 등 10가지 주요 제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한 데 이어 한 달 만인 지난 5일 나머지 20여개 품목 가격도 추가로 올려 기습 인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BBQ는 1차 가격 인상 직후인 지난달 중순께 전국 가맹점에 공문을 보내 광고비 분담을 위해 판매 마리당 500원씩 거둬들이겠다고 통보했다.

BBQ는 이런 결정이 가맹점주들로 구성된 마케팅위원회의 자발적 결정이라는 입장이지만 일부 가맹점에서는 가격 인상으로 인한 수익의 일부를 본사가 가져간다는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공정위가 본사에서 부담해야 할 광고비를 부당하게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긴 게 아닌지를 살펴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BBQ는 2005년 가격 인상 당시에도 같은 방식으로 가맹점으로부터 판촉비를 걷어 물의를 빚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지난 13일 취임식에서 "우리 사회가 공정위에 요구하는 것은 경쟁자, 특히 경제·사회적 약자를 보호해달라는 것"이라며 "을의 눈물을 닦아주겠다"고 강조했다.

◇ 업계 1.2위 교촌·BHC '움찔'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는 공교롭게도 BBQ에 대한 조사 착수가 알려지자 가격 인하 등을 밝혔다.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은 이달 말로 예정했던 치킨 가격 인상 계획을 전격 철회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촌치킨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고조되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불신으로 가맹점주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해 본사부터 쇄신을 통해 상생의 길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촌은 당초 인건비, 임대료 등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들며 이달 말 모든 치킨 제품 가격을 평균 6∼7% 인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주 만에 인상 계획을 사실상 없던 일로 하기로 한 것이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격 인상 보류가 아닌 철회"라며 "당분간 올리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촌은 우선 올 하반기 계획된 광고 비용의 30%를 줄이는 데 이어 내년에도 기존 연간 광고비에서 30~50%까지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맹점에 부담되는 부대비용들을 면밀히 분석해 본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가맹점 상생 정책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 칼 들자 치킨업계 화들짝…교촌 가격 인상철회·BHC 인하(종합2보) - 1

교촌에 이어 매출 2위인 BHC치킨은 이날부터 7월 15일까지 한 달간 대표 메뉴인 '뿌링클 한마리', '후라이드 한마리', '간장골드 한 마리' 등 3개 메뉴를 할인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할인 폭은 1천원에서 1천500원이다. 가격 할인에 따른 가맹점의 손실은 본사가 전액 부담한다.

BHC 관계자는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재발한 상황에서 치킨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업계 전체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고, 소비심리가 위축돼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며 "AI 피해가 커지거나 장기간 지속할 경우 할인 인하 시기 연장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BBQ·KFC 가격 조정할까

작년 매출을 기준으로 업계 1, 2위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잇따라 가격 인상 계획을 접거나 한시적으로나마 가격을 내리기로 한 데는 공정위가 연쇄 가격 인상을 촉발한 업계 3위 BBQ를 사실상 첫 번째 타깃으로 삼은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공정위 조사가 BBQ의 가격 인상 정책 자체를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상황에서 무리하게 가격을 올린다면 여론이 더 악화할 수 있는 만큼 치킨업계의 '눈치 보기' 전략이 확산할 전망이다.

실제로 중견업체인 또봉이통닭과 호식이두마리치킨에 이어 BHC까지 한시적으로 가격을 내리기로 하고, 교촌은 가격 인상 계획을 아예 철회하면서 이미 가격을 올린 BBQ와 KFC에 대한 비판 여론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BBQ와 KFC가 가격 인상을 철회하는 등 가격을 조정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동안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가격 인상 때마다 줄곧 '가맹점의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이 상승분을 가맹본사의 쇄신 등 자구책을 통해 얼마든지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도 가맹점이나 소비자들에게 전가해왔다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도 있기 때문이다.

대한양계협회는 AI 발생으로 초복 대목을 앞두고 닭고기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데도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을 올려 소비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며 마리당 2만 원이 넘는 '비싼 치킨'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sh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