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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 답하다] 북한미술전 기획 문범강 교수 "편견 벗어나야 예술성 보여"

송고시간2018-08-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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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비엔날레서 첫 북한미술전 개최…조선화 22점 전시

"전통에 기반 과감한 표현법 개발…독창적인 미학 성취"

광주비엔날레의 '북한미술전'을 기획한 문범강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
광주비엔날레의 '북한미술전'을 기획한 문범강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

(광주=연합뉴스) 전성옥 논설주간 = "흔히 '북한미술은 선전이 목적이어서 예술성이 없다'고 말합니다. 북한을 바라보는 외부세계의 편견일 따름입니다. 이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북한미술의 독창적인 예술성이 보입니다."

'2018 광주비엔날레'(9월 7일~11월 11일)에서 '북한미술 : 사실주의의 패러독스' 전(展)을 기획한 문범강(63) 미국 조지타운대 교수는 특유의 기법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온 북한미술이 '사회주의 사실주의' 예술 사조에서 독보적인 위상에 올라 있다고 평한다.

문 교수는 '조선화는 한국화를 일컫는 북한말'이라는 국어사전의 정의부터 틀렸다고 말한다. 표현기법 면에서 한국화는 조선화가 될 수 없으며, 조선화는 결코 한국화가 아니라고 강조한다.

그는 "수묵채색화인 조선화는 동양화의 틀을 깨고 나와 섬세한 묘사와 다양한 표현법으로 독창적인 미학을 성취했다"면서 "입체감, 특히 인물화의 표정에 나타난 3D 효과는 조선화만의 특징이며 조선화가 이룩한 독보적 경지"라고 평가한다.

-- 창작의 자유가 없는데 예술성이 있을까.

▲ 우리는 '예술을 위한 예술', '자유분방한 표현', '예술가의 무제한 자유의지로 창조된 예술'과 같은 개념에 익숙하다. '북한에도 이런 미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지속해서 받아왔다. 북한에는 창작의 자유란 개념의 예술은 없다. 단지 이 질문의 바탕에 '북한은 미성숙 사회여서 수준 높고 자유스런 외부 환경의 입김을 불어넣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월감이 자리하고 있지나 않은지 되돌아볼 일이다.

자유세계의 미술가들은 현실을 비틀고 풍자하거나 비판적인 시각으로 접근한다. 현대미술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런 시각에서 볼 때 북한의 미술은 현대미술이 아니다. 그러나 그쪽 미술인들은 나름대로 치열하게 예술활동을 한다. 북한미술을 이해하려면 그 사회를 알아야 한다. '왜 이런 그림이 그 사회에서 태어났는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예술성을 비교하려면 같은 범주 안에서 해야 한다. 범주가 완전히 다른데 이쪽의 시각으로 저쪽의 미술을 비교하는 것은 지성적인 접근이 아니라고 본다.

-- 조선화란.

▲ 북한 그림을 대표하는 게 조선화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에 '조선화는 한국화를 일컫는 북한말'이라고 풀이한 것을 봤다. 내가 보기에는 틀린 정의다. 표현기법 면에서 한국화는 조선화가 될 수 없으며, 조선화는 결코 한국화가 아니다.

평양에 있는 조선미술박물관 강승혜 학술과장의 말을 빌리면 북한의 화가들 사이에 동양화의 본질을 따르지만, 민족적 특성이나 사회적·미적 감각을 반영하려는 움직임이 자발적으로 일어났다고 한다. 1947년부터 이런 화풍의 수묵채색화를 조선화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강 과장은 조선화의 세 가지 예술적 특징은 힘·아름다움·고상함이라고 들고, 세 가지 기법적 특징은 선명·간결·섬세라고 말했다.

조선화는 수묵채색화인데도 불구하고 섬세한 묘사와 다양한 표현기법으로 독창적인 미학을 이뤄 동양화라는 틀을 깨고 나왔다. 조선화의 정수는 인물화인데 그림 속 인물의 표정에 나타난 3D 효과는 조선화만의 특징이며 조선화가 이룩한 독보적 경지다. 국가 차원의 조선화 우위 정책을 펼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유화를 그리던 화가들이 대거 조선화로 유입됐다. 조선화의 입체감은 이런 영향이 크다.

-- 조선화 속 '사회주의 사실주의'는.

▲ 사회주의 사실주의는 소련에서 1930년대에 시작해 1990년대까지 이어진 예술 사조다. 국가의 통제 아래 사회주의 국가 이념을 반영하거나 조장하는 선전이 주된 목적이다. 다른 공산국가에서 거의 자취를 감춘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맥을 지금까지 잇고 있으며 꽃을 피우는 곳이 북한이다. 체제 선전, 지도자의 우상화, 무산계급의 미화 등을 목적으로 한 미술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외부에서 보면 신기할 정도다.

북한의 미술 중 조선화는 여러 측면에서 조명되어야 할 특이한 장르다. 그중에서도 전통에 맥을 두면서 과감한 표현기법을 발전시킨 분야가 인물화다. 자유로운 붓 놀림, 면과 선을 잘 조화시킨 북한 인물화의 표현법은 한·중·일 어디에도 없다. 북한 화가들은 사실주의적 표현법을 심도 있게 발전시켰다. 화가마다 나름대로 개성도 추구한다. 조선화의 매력 중 하나다.

장자오허(蔣兆和 1904~1986)는 사실주의 화풍으로 수묵 인물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중국에서 20세기 최고의 수묵 인물화가라고 추앙한다. 그런 중국 미술계가 "장자오허가 추진한 인물화의 서양식 발전도 조선화의 극치(極致)한 묘사에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할 정도로 조선화의 사실주의적 표현기법을 높이 평가한다.

-- 조선화의 토양은

▲ 아이러니하게도 북한의 '폐쇄적 체제'와 '멈춰진 시간'이다. 1945년 해방과 더불어 남북이 갈렸다. 북한은 이때부터 사실상 폐쇄적 체제가 시작됐다. 공간뿐 아니라 시간도 가두어졌다. 역사의 시간은 흘러갔지만, 북한의 시계는 멈추었다.

갇힌 공간과 시간 속에서 북한의 화가들은 착암기처럼 지난 70여 년을 오직 한 구멍만을 파고들었으며 마침내 조선화라는 마그마를 뽑아 올렸다. 불 뿜는 용암에서 피어난 한 송이 이글거리는 꽃이 바로 조선화다.

-- 조선화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는.

▲ 미국에서 화가로 활동하던 내가 조선화를 처음 접한 때가 2010년이다. 나 역시 반공교육을 받고 자란 세대여서 북한 예술작품에 대한 선입견이 컸다. 그런데 작품을 처음 보는 순간 전율이 왔다. '공산주의 체제하의 북한 그림이 이렇게 시적이고 낭만적일까'하는 느낌이 들었다. 충격이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규정하는 사회주의 사실주의와는 다른 작품이었다. 창작의 자유가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인간 내면의 깊은 감성을 담아낸 조선화가 패러독스(역설)로 내게 다가왔다. 그래서 광주비엔날레 기획전의 이름도 '북한미술 : 사실주의의 패러독스'로 달았다.

화가로서 궁금증이 샘 솟듯 했다. '이런 미술을 하는 작가들이 있구나', '어떻게 이런 그림이 나오나?', '북한미술에는 또 뭐가 있을까?'하는 느낌과 물음이 꼬리를 물었다. 그래서 지난 8년간 북한을 드나들며 연구를 시작했다. 북한미술을 '빨갱이 그림'이라고 무조건 외면할 일이 아니다. 북한은 자유세계에서 표현하는 미술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 '다름'을 인정하면 조선화가 제대로 보인다.

-- 광주비엔날레에 전시되는 작품은.

▲ 조선화 22점이다. 평양에 있는 만수대창작사에서 제작해 중국 베이징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이 대부분이며 몇몇은 미국 워싱턴 예술재단 소장품을 대여해왔다. 주제화·산수화·문인화·동물화 등 조선화 4개 부문의 작품들이다. 북한미술은 공장에서 찍어내듯 천편일률적이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되도록 다양한 작품을 준비했다. 조선화가 표현뿐 아니라 장르에서도 다양성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다.

북한미술전에서 특히 주목할 작품은 특정 주제를 가지고 그린 주제화 가운데 집체화다. 집체화 1~2점이 북한 이외 지역에서 전시된 일은 있지만, 이번처럼 6점이 한꺼번에 선보이는 것은 처음이다. 집체화는 화가 3~7명이 작품 구상에서 완성까지 끊임없는 토론을 거치며 공동제작하는 그림이다. 우리나라나 서방세계에서 빌딩 장식 또는 거리 벽화를 위해 여러 사람이 단순히 힘을 합하는 공공미술과 다르다. 집체화는 국가적인 대토목 공사나 지도자의 서거 등 역사적인 사건으로 기록될 만한 특정한 주제를 화폭에 담는 일종의 기록화의 성격을 지닌다. 21세기 미술에서 북한 이외 지역에서 유사한 예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제작 방식이다. 작품의 크기는 폭 4~5m에 높이 2m 이상의 대작들이다.

-- 남북한 미술 교류 방안은.

▲ 평양에서 음악과 스포츠는 국제적인 행사가 있지만, 미술은 없다. 그래서 광주·평양이 비엔날레를 공동으로 열거나 격년제로 번갈아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남북한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최대 걸림돌이 예산이다. 또 이번 광주비엔날레에 전시되는 그림을 그린 북한 작가 3명을 초청했는데 아직도 북측에서 답이 없다. 민간차원의 남북한 미술 교류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남북한 당국이 길을 터줘야 할 것 같다.·

북한미술을 연구해온 기간이 8년이다. 최근 6년간은 화가로서 본업인 창작활동을 전혀 못 했다. 그래도 후회하지 않는다. 북한미술을 외부에 알리는 일에 사명감을 느낀다. 한반도에서 태어난 나의 숙명으로 여긴다.

조선화 '지난날의 용해공들', 1980, 139×226cm, 평양 조선미술박물관 소장.
조선화 '지난날의 용해공들', 1980, 139×226cm, 평양 조선미술박물관 소장.

※ 문범강 조지타운대 교수는 서울에서 중·고등학교를 마치고 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했다. 대학 졸업 후 평소 매력을 느끼던 미술공부를 하기 위해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미국에서 다수의 개인전과 초대전을 열었다. 미국 시민권자이며 조지타운대 종신 교수다. 한국화의 채색화 분야에서 독자적인 화풍을 이룬 천경자(1924~2015년) 화백의 사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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