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노후 건물 에너지효율 개선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신청 접수

송고시간2019-01-14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토부,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신청 접수(CG)
국토부,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신청 접수(CG)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국토교통부는 14일 단열과 창호 교체 등을 통해 노후 민간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공사비 대출이자 지원 신청을 15일부터 받는다고 밝혔다.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해 건축주가 공사비를 대출받으면 에너지 성능개선 비율(20% 이상)이나 창호 에너지소비 효율등급(3등급 이상)에 따라 최대 3%의 이자를 5년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방식을 다각화하고 건물 에너지 성능평가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간소화한다.

우선 소규모 그린리모델링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반기 중 신용카드 연계 이자지원을 시행해 최소 대출금액을 대폭 낮춘다.

기존 은행 대출은 최소 대출금액이 300만원이었으나 신용카드 대출은 최소 5만원도 가능하다.

에너지 성능개선 효과는 크지만 비용부담이 큰 복합시공을 활성화하기 위해 비주거 건축물에 대해서는 2년의 거치기간을 신규로 도입하는 등 지원을 확대한다.

단독주택에 대해서는 간소화된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그린리모델링 사업자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건축주의 시뮬레이션 비용부담을 완화한다.

이자 지원 사업 신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홈페이지(www.greenremodeling.or.kr)에서 할 수 있다.

banan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