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송고시간2019-01-25 06: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성은 기자
박성은기자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1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2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3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4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5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6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7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8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9

[카드뉴스] 명품차부터 명품백까지…과시적 SNS 게시물, 그 이유는 - 10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최근 부유한 이란 젊은이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인 '테헤란의 부잣집 아이들(The Rich Kids of Tehran)'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계정에는 잘 차려입고 파티를 즐기는 등 호화로운 '금수저'들의 일상이 담겨있는데요.

2013년부터 운영된 이 계정은 최근 이란 정세와 맞물려 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 이란 국민들이 미국의 경제제재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지만, 반미 혁명전사의 자녀들이 사치와 향락을 과시했기 때문입니다.

작년 말에는 '폴링스타 챌린지'를 통해 중국 내 젊은이들이 자신의 부를 뽐내기도 했는데요. 폴링스타 챌린지는 일부러 넘어진 모습을 연출한 뒤 자신이 가진 명품 가방, 고급 승용차 키 등 값비싼 물품들을 늘어놓은 설정 사진을 뜻합니다.

이에 반발한 사람들이 폴링스타 챌린지를 조롱하는 사진으로 맞대응하기도 했죠. 한 직장인 남성은 수백장의 업무 서류를 바닥에 늘어놓고, 한 소방관은 소방차 앞에 각종 구조 장비를 펼쳐놓고 넘어진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국내 SNS에서도 자기 과시적인 게시물은 끊임없이 등장합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SNS 게시물이 자기 과시적인 성격을 띤다고 생각하는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자기 과시 36.7%, 정보 공유 29.8%, 일상기록 33.6% 자료/ 엠브레인 'SNS 이용 및 피로증후군 관련 인식 조사(2018)'

"주변의 평판으로 자존감을 느끼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SNS에 경험을 자랑함으로써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한다. 이를 위해 일상을 연출하고, 매 순간을 캡처해 SNS에 올린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인스타그램을 보면 다들 자신이 가장 행복하다고 경쟁하는 것 같아 최근 모든 SNS 계정을 비활성화 상태로 바꿨어요" - 대학생 조 모(23) 씨

하지만 이런 현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 씨는 "SNS 게시물 속 사람의 모습과 나를 비교하게 돼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고 덧붙였죠.

실제로 SNS 이용자 10명 중 7명(68.8%)은 사람들이 SNS에서는 모두 자신의 행복한 모습만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응답했는데요. 그러나 SNS에서 보이는 모습이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체의 6.6%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자료/ 엠브레인 'SNS 이용 및 인식 관련 조사(2018)'

"오늘날 SNS는 매우 영향력 있는 미디어임은 분명하지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오히려 대중의 피로감을 키우는 존재로 전락해버린 것은 아닌지 그 이용가치를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자료/ 최인수 외 '2018 대한민국 트렌드' 중

(서울=연합뉴스) 박성은 기자 김민선 이한나(디자인) 인턴기자

junep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