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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공공·금융 클라우드 집중 공략…"AWS·MS와 본격 경쟁"(종합)

송고시간2019-04-18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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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도 네이버 수준 서비스 제공 목표"…금융 특화 클라우드 8월 출시

춘천 데이터센터 '각' 전경
춘천 데이터센터 '각' 전경

[네이버 제공]

(춘천=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올해 공공·금융 클라우드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국내 시장을 선점한 아마존웹서비스(AWS)·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기업과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춘천 데이터센터 '각(閣)'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을 위해 지금까지 상품 및 기술 경쟁력을 높이며 체급을 올리는 데 주력했다면, 이제부터는 사업을 강화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 조사 기관 가트너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지난해 1조9천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2조 3천억원, 2022년 3조7천억원 등 연평균 19%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간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이유로 클라우드 활용이 제한적이었던 공공·금융 분야의 관련 규제가 풀리면서 시장이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1~2위 업체인 AWS와 MS의 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데다 구글이 내년에 국내 리전(지역 서버)을 구축하며 경쟁에 가세하는 등 해외 업체만의 잔치가 될 것이란 우려도 끊임없이 제기됐다.

한상영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
한상영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

[네이버 제공]

한상영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는 "공공·금융 클라우드 시장이 개화 움직임을 보이면서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 진출이 본격화되는 상황"이라며 "시장 상황이 글로벌 사업자의 격전지가 됐다"고 말했다.

NBP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지 만 2년으로 후발 주자에 속해 있지만, 그간 개발한 클라우드 상품 및 기술 경쟁력은 글로벌 사업자와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올라섰다고 자신하고 있다.

한 리더는 "클라우드 고객이 필요한 90% 이상의 상품과 기술은 이미 확보됐다"고 말했다.

특히 AWS와 MS 등 해외 업체와 달리 국내에 자체 구축한 데이터센터를 갖추고 기술지원 및 고객 대응 등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우선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위해 전용 포털을 따로 운영하며 심의 요건을 충족했고, 공공기관용 상품 10종을 동시 출시하는 등 채비를 마쳤다.

한 리더는 "공공기관의 대국민 서비스도 네이버 포털처럼 만들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 시장 공략을 위해 코스콤과 '금융 특화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반기 내 여의도에 '금융 클라우드 존'을 마련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이어 오는 8월에는 금융위원회의 이용 가이드라인을 만족하는 금융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박원기 대표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박원기 대표

[네이버 제공]

NBP는 그간 국내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해외 진출의 기회를 엿볼 방침이다. 이미 해외에 6개 리전을 구축하고 전용회선을 연결했다.

또 지난해 법정 분쟁을 마무리한 경기도 용인의 대지에는 '각'의 6~8배에 달하는 데이터센터를 지을 예정이다.

박원기 NBP 대표는 "공공·금융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에 최선을 다해 클라우드 시장을 지킬 것"이라며 "그 역량을 갖고 해외로 나가는 것도 모색하는 한 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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