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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없는 부산시내버스 52시간 근로' 조합·노조 갈등만 증폭

송고시간2019-04-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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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노조 "노사 합의로 해결될 문제 아냐. 정치권·시가 나서야"

오는 29일 10차 협상…노조, 또 결렬되면 쟁의조정 신청

부산 시내버스
부산 시내버스

촬영 조정호. 부산 시내버스. 도시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부산 시내버스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을 빚고 있다.

26일 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조에 따르면 최근까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관련한 9차례 교섭이 모두 결렬됐다.

오는 29일 오전 11시 예정된 10번째 교섭에서도 결렬될 경우 노조는 쟁의조정신청을 예고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와 조합 입장차이가 너무 커 사실상 마지막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버스는 특례업종으로 분류돼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제가 시행된다.

양측 갈등 쟁점은 근무 일수·시간 조정과 임금 보전이다.

노조는 하루 10시간, 월 22일 근무제 도입을 주장한다.

하지만 조합은 노조 요구를 수용해 주 5일 근무를 시행하면 700여명을 추가로 고용해야 하고 인건비가 400억원가량 늘어나 현실적으로 노조 주장을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맞선다.

조합은 시프트제(교대근무)를 도입해 월 22일은 9시간, 2일은 5시간 근무하는 월 24회 근무를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300명만 추가 고용하면 된다는 게 조합 측 계산이다.

조합 관계자는 "월 22일 근무로는 현재 144개 버스노선과 운행 대수를 맞추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월 24일 근무인데 이마저도 300명을 추가 고용해야 해 시 재정적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시프트제 근무는 이미 서울에서 실패한 정책인데 궁여지책으로 도입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제도를 만든 정치권이나 부산시가 책임을 지고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합과 노조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제가 시행된다면 시내버스 운행횟수·노선 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시민불편이 예상된다.

handbrother@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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