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윤석열 협박' 유튜버 체포…구속영장 청구 방침(종합)

송고시간2019-05-09 14:3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계연 기자
김계연기자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검찰 조사 거부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검찰 조사 거부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 방송을 한 협의를 받는 유튜버 김상진씨가 지난 7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씨를 피의자로 소환할 계획이었으나 김씨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하며 조사를 거부했다.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임수정 기자 =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신응석 부장검사)는 9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등에 대한 협박성 방송을 한 혐의로 유튜버 김상진(49) 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올해 1월부터 최근까지 유튜브 아이디 '상진아재'로 활동하며 윤 지검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손석희 JTBC 사장 등의 집에 모두 16차례 찾아가 협박성 방송을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김씨가 지난 7일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자 공무집행방해·협박·폭행 등 혐의로 김씨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전 신병을 확보했다.

검찰은 체포시한 48시간이 끝나기 전 김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GPKRGwVaAn4

김씨는 지난달 말 박근혜 전 대통령 형집행정지 여부에 대한 검찰의 결정을 앞두고 윤 지검장 집 앞에서 유튜브 방송을 하며 "차량 넘버를 다 알고 있다", "죽여버리겠다는 걸 보여줘야겠다", "살고 싶으면 빨리 석방하라고 XX야!"라고 위협했다.

검찰은 지난 2일 김씨의 서울 서초구 주거지와 종로구에 있는 방송 스튜디오를 압수수색해 유튜브 방송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김씨는 압수수색 이틀 뒤인 지난 4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해산 촉구 집회현장에서 집회 참가자 이모씨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지난 7일 김씨를 피의자로 소환할 계획이었으나 김씨가 '정치탄압'이라며 조사를 거부했다. 김씨는 변호인을 통해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한 상태다.

sj99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