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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KT아현국사 통신장애 발생시 손해배상책임 명확화된다

송고시간2019-06-25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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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오늘부터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시행

[방통위 제공]

[방통위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작년 말 발생한 KT[030200] 아현국사 화재 당시처럼 통신서비스 제공이 중단돼 이용자가 손해를 봤을 경우 전기통신사업자의 배상책임이 명확화된다.

기간통신사업자는 통신장애 시 역무 제공 중단 사실과 손해배상 기준을 반드시 고지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를 부과받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25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기간통신사업자는 통신국사 등 중요 통신설비 장애 탓에 역무 제공이 중단된 경우 지체 없이 ▲ 역무 제공 중단 사실·원인 ▲ 대응조치 현황 ▲ 상담접수 연락처 등을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중요통신설비 이외 기타 설비 장애·오류 또는 트래픽 초과 등으로 역무 제공이 2시간 이상 중단된 경우에도 고지해야 한다.

부가통신사업자는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설비 장애가 아닌 자체적인 설비의 장애·오류로 인해 역무 제공이 4시간 이상 중단되면 이용자에게 관련 사실을 알려야 한다.

다만, 중소사업자의 규제 부담을 완화하고 무료 제공되는 인터넷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연간 전기통신 역무 매출액이 100억원 미만이거나 일평균 이용자 100만명 미만인 사업자는 예외로 했다.

전기통신사업자는 역무 제공 중단 사실을 고지한 경우 역무 제공 재개일 또는 장애 해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 손해배상 청구권자 ▲ 손해배상 기준 ▲ 손해배상 절차와 방법을 알려야 한다.

전기통신사업자가 역무 제공 중단 사실과 손해배상 기준을 알리지 않은 경우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통신장애로 인한 역무제공 중단관련 이용자 고지사항
통신장애로 인한 역무제공 중단관련 이용자 고지사항

[방통위 제공]

chunj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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