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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그룹, 작년 '간판값'으로 1조3천억원 벌었다…LG '1위'

송고시간2019-06-26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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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스코어, 36개 대기업집단 상표권 사용료 분석…전년 대비 19% 증가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지난해 주요 그룹 지주회사나 대표회사가 계열사로부터 받은 상표권 사용료가 약 1조3천억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른바 '간판값'이 총수 일가에 대한 부당 지원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이를 집중 점검 대상으로 지정함에 따라 해당 그룹의 대응이 주목된다.

26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지난해 36개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사용료 수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1조3천154억원으로, 전년(1조1천80억원)보다 18.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정위가 지정한 대기업집단(59개) 가운데 지주사 등이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은 곳은 36개 그룹의 57개 기업이었다. 올해 대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돼 전년과 비교할 수 없는 다우키움과 애경은 집계에서 제외했다.

주요 그룹 가운데 상표권 사용료가 가장 많은 곳은 LG로, 지난해에만 2천684억원에 달했다. SK(2천345억원), 한화(1천530억원), 롯데(1천33억원) 등도 1천억원 이상이었다.

1년 새 가장 많이 늘어난 그룹은 롯데로, 2017년 240억원에서 지난해 1천33억원으로 329.6%나 증가했다. 지난 2017년 10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지주사 체제가 아닌 삼성의 경우 12개 계열사가 62개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이 6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이 각각 23억원과 8억원이었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경우 상표권 사용료 수입이 매출의 65.7%에 달했으며, CJ㈜(57.6%)와 ㈜한진칼(48.3%), 코오롱(45.2%), 롯데지주㈜(39.3%), ㈜LG(35.5%) 등도 30% 이상이었다.

지주회사 등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그룹 계열사는 LG전자로, 1천31억원이었다. 이어 SK하이닉스(604억원), 한화생명(544억원), LG화학(522억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492억원) 등의 순이었다.

주요 그룹, 작년 '간판값'으로 1조3천억원 벌었다…LG '1위' - 2

[표] 2018년 상표권 사용료 상위 그룹

그룹명 기업수 금액 증감액 증감률
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LG 1 1 276,389 268,439 -7,950 -2.9%
SK 2 2 185,553 234,523 48,970 26.4%
한화 1 1 137,515 152,966 15,451 11.2%
롯데 1 1 24,047 103,295 79,248 329.6%
CJ 1 1 92,075 97,876 5,801 6.3%
GS 1 1 78,688 91,936 13,248 16.8%
한국타이어 1 1 48,715 49,202 487 1.0%
현대자동차 3 3 36,682 43,826 7,144 19.5%
두산 3 3 36,422 35,343 -1,079 -3.0%
한진 2 1 27,643 29,852 2,209 8.0%
36개 그룹 55 57 1,108,159 1,315,485 207,326 18.7%

※ 출처 = CEO스코어(단위 : 백만원)

huma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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