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방사능 공포·경제위기·전쟁…우리 이렇게 불안해도 될까요?

송고시간2019-09-03 17: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국제공연예술제 '불안' 주제로 10월 개막

일본 연출가와 협연 취소 않기로…"예술, 정치에서 자유로워야"

연극 '카프카'
연극 '카프카'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가을이 시작됐다. 한여름 들뜬 열기를 잠시 내려두고 마음을 돌볼 때다. 지적 자극이 필요하다면 해외 공연예술가들의 색다른 시선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가 오는 10월 3∼20일 서울 대학로 일대와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다.

19회를 맞은 올해 축제 주제는 '불안'이다. 이동훈 SPAF 프로그래머는 3일 대학로 예술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개 미래가 희망적일 거라 생각하는 가운데 경제위기, 외교마찰, 전쟁, 핵 등 절박한 문제를 돌아볼 작품을 선정했다"고 했다.

출품된 작품은 그만큼 묵직하다. 러시아 고골센터가 제작한 개막작 '카프카'(10월 3∼4일)는 천재 작가 프란츠 카프카의 삶을 조명한다. 연출가 키릴 세레브렌니코프는 러시아 당국의 예술 검열 비판으로 유명한 인물로, 2017년 8월부터 가택연금 상태에 있었다. 최근 그에서 해제됐지만 이번 행사에는 참석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르웨이 오딘 극단의 '크로닉 라이프: 만성적 인생'(10월 3∼5일)은 제3차 세계대전이 끝난 2031년을 배경으로 한다. 혼란 속에 잃어버린 아버지를 찾아 헤매는 소년에게 사람들은 "모든 악(惡) 중에서도 최악인 '희망'만은 절대 품지 말라"고 당부한다. 연극인류학의 창시자 유제니오 바르바가 연출한다.

벨기에 극단 포인트제로가 그리는 미래는 더욱 으스스하다. '잊혀진 땅'(10월 18∼20일)은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사고를 취재해 탄생한 작품. 보이지 않고 손으로 만질 수 없는 방사능에 노출돼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인형극으로 대변한다.

'크로닉 라이프: 만성적 인생'(왼쪽)과 '잊혀진 땅'(오른쪽)
'크로닉 라이프: 만성적 인생'(왼쪽)과 '잊혀진 땅'(오른쪽)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한국 연극의 현재를 보고 싶다면 극공작소 마방진의 '낙타상자'(10월 17∼20일)를 추천한다. 중국 근대작가 라오서(老舍·1899∼1966)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자비 없는 전쟁, 혼란한 사회, 자본가의 착취가 이어지는 가운데 희망은 조금도 보이지 않는다.

고선웅 연출은 "이 작품에는 구원이 없다. 끝까지 추락을 암시하다 끝난다. 그럼에도 우리 삶은 계속된다는 질문을 환기하고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는 카타르시스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게 목표였다"며 "훌륭한 외국 작품에 견줘 손색없는 작품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보더라인 경계에서'(왼쪽)와 '낙타상자'(오른쪽)
'보더라인 경계에서'(왼쪽)와 '낙타상자'(오른쪽)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이번 축제에서는 일본 연출가 작품도 만난다. 최근 국립극단이 친일작가의 작품 '빙화' 공연을 취소하는 등 연극계는 일본과 선 긋기에 나섰지만, 축제를 주최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다른 선택을 했다. 일본 연출가 히라타 오리자가 이끄는 극단 '청년단'은 한국예술종합학교, 프랑스의 리무쟁 유니온 아카데미와 손잡고 '그 숲의 심연'(10월 19∼20일)을 공연한다.

김도일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는 "예술은 정치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며 "우리 국민의 문화적 수준을 고려할 때 일본 작품에 '아니다'라고 할 거라 생각지 않는다. 만약 그러하더라도 이 또한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아울러 축제 기간 국내 예술가들의 해외 진출을 꾀하는 장터 서울아트마켓(PAMS)이 열린다.

공연 티켓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theater.arko.or.kr), 인터파크, 클립서비스에서 예매한다.

김도일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김도일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cla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