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트럼프 "볼턴, 北에 리비아 모델 언급한 건 큰 잘못…차질 빚어"(종합)

송고시간2019-09-12 03:4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카다피에 일어난 일 보라"…"난 그후에 김정은 비난하지 않아"

볼턴 경질 이어 리비아 모델에도 부정적 인식…북미회담 진전 주목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은 큰 잘못이라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북한이 9월 하순 대화에 나설 의향을 밝힌 가운데 북한이 극도로 거부해온 리비아 모델이 잘못됐다는 인식을 내비친 것이어서 향후 비핵화 협상이 속도를 낼지 주목된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은 일종의 매우 큰 잘못을 한 것"이라며 "그것은 좋은 언급이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카다피에게 일어난 일을 보라"며 재차 "그것은 좋은 표현이 아니었다"라고 말한 뒤 "그것은 우리가 차질을 빚게 했다"고도 했다.

볼턴 전 보좌관이 북한의 비핵화 방안으로 제시한 리비아 모델은 '선(先) 핵포기-후(後) 보상' 사례를 말하며, 북한은 이에 대해 극도의 거부감을 보여왔다.

리비아는 2003년 3월 당시 지도자였던 무아마르 카다피가 모든 대량살상무기의 포기 의사를 밝히고 비핵화를 이행했지만 2011년 반정부 시위로 권좌에서 물러난 뒤 은신 도중 사살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강경파이자 '슈퍼 매파'로 통하는 볼턴 전 보좌관을 경질한 데 이어 그가 주창한 리비아 모델에 대한 부정적 인식까지 피력한 셈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존 볼턴이 리비아 모델에 대해 언급했을 때 우리는 매우 차질이 생겼다. 그는 잘못했다"며 "리비아 모델로 카다피에게 일어난 일을 보라. 그(볼턴)는 북한과 협상하면서 그것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그 후에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말한 것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며 "그(김 위원장)는 존 볼턴과 함께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 했다. 그렇게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질문"이라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북한은 러시아와 한국 사이에 있다"며 "그건 믿을 수 없을 지경이다. 나는 북한이 정말로 진실로 믿을 수 없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그들(북한)이 거기에 가길 원한다고 생각한다. 지켜보겠다"며 "내 말은 아마 그들이 할 것이라는 의미"라며 "그들이 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지켜보라"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북한이 엄청난 뭔가가 일어나는 것을 보길 원한다고 진심으로 믿는다. 이것은 가장 믿을 수 없는 일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며 "여러분이 긍정적인 측면에서 한 나라를 본다면 이것은 지금까지 가장 믿을 수 없는 실험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보좌관에 대해 "그는 행정부 내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했다"며 "그것은 내가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