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데이터업계 "규제 개선해야"…與 "뒷받침 못해 책임감"

송고시간2019-10-30 10: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민주, '케이웨더'서 현장 최고위…업계 "빅데이터 3법 통과 안돼 어려움"

이해찬 "정기국회서 빅데이터 3법 통과 노력", 이인영 "데이터·AI 강국 방침 확고"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구로구 케이웨더에서 열린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30일 데이터산업 현장에서 개최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규제로 인해 산업 발전이 지체되고 있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쓴소리가 쏟아졌다.

민주당은 "뒷받침을 못해 책임감을 느낀다"며 "관련법의 국회 통과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해찬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최초로 5G를 상용화하는 등 정보통신기술(ICT) 성장을 위한 규제 철폐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데이터산업은 빅데이터 초연결이 관건 되는 4차 혁명의 핵심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제가 환경노동위원회 활동을 할 때 케이웨더를 알았는데, 지금 와서 보니 더 발전했다"며 "데이터산업이 탄력을 붙여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산업을 법과 제도가 뒷받침하지 못해 집권당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데이터 활용의 장이 열리기를 기다리시는데 기쁜 소식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언급했다.

발언하는 이강수 더존비즈온 부사장
발언하는 이강수 더존비즈온 부사장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이강수 더존비즈온 부사장이 30일 오전 서울 구로구 케이웨더에서 열린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saba@yna.co.kr

회의에서는 규제 개선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아쉽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발언이 줄을 이었다.

소프트웨어 업체 더존비즈온 이강수 부사장은 "작년 빅데이터 경제 3법(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과 이 발의됐을 때 산업계가 기대하고 투자도 하고 기다렸는데, (법안이 통과 안 돼) 많은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조속한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부사장은 또 "데이터산업 발전은 클라우드 산업과 같이 이뤄져야 한다"며 "금융기관과 공공기업, 대기업 등 시장에 우려와 규제가 있는데, 시장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기술개발이 이뤄져도 사장돼버릴 것"이라고 했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 역시 "민간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면 산업 생태계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규제 개선을 요청드린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발언하는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
발언하는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구로구 케이웨더에서 열린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saba@yna.co.kr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등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 역시 국가적 차원의 대책 내놓으며 앞서가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도 데이터 수집·유통·활용 등 생태계 전반을 혁신하고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내년 데이터·인공지능(AI) 예산을 대폭 늘리겠다 약속했고, 내년 예산을 챙기는 국회에서도 꼼꼼히 챙겨 뒷받침하겠다"면서 "데이터·AI 강국을 만들겠다는 정부와 민주당의 방침은 확고하다.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날 언급된 빅데이터 경제 3법에 대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논의 중인데 정기국회에서 통과되게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