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WTO제소 중단(종합)

송고시간2019-11-22 17:5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청와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
청와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정부가 지난 8월 일본 측에 통보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의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했다.

여권 핵심 소식통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8월 달에 우리가 보낸 (지소미아 종료 결정 통보의) 내용의 효력을 정지시키겠다고 일본 측에 전달했다"며 "일본도 대화의 의지가 있으니 그렇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WTO제소 중단(종합) - 2

이 관계자는 또 "우리 측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케이스들에 대해서도 정지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결정은 23일 0시를 기해 지소미아가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전격적으로 내려졌다.

정부는 종료 시점까지 최선을 다해 협상한다는 방침 하에 일본 측에 모종의 '패키지 딜'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WTO제소 중단 (PG)
정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WTO제소 중단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한국 측이 일본에 제안한 방안은 큰 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각각 일정부분 '양보'하는 방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일본을 방문, 나고야(名古屋)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날 오후 7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출국, 1박 2일간 머무를 계획으로, 이 역시 지소미아 종료 시한을 앞두고 확정됐다.

정부, '지소미아 종료 통보' 효력 정지…WTO제소 중단(종합) - 4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XdlzYr6fgJU

hrse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