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프듀' 제작진 접대 연예기획사는 스타쉽·울림 등(종합2보)

송고시간2019-12-06 15:3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에잇디 "관련 없는 인물" 어라운드어스 "술 샀지만 청탁 아냐"

접대 후 데뷔조 발탁 인과관계는 미확인…방송·제작사 신뢰 급락

엠넷 '프로듀스 101' 시리즈 조작 의혹
엠넷 '프로듀스 101' 시리즈 조작 의혹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오보람 기자 =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프듀) 101' 시리즈 안준영 PD에게 방송 당시 향응을 제공한 연예기획사에 대형 매니지먼트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울림엔터테인먼트가 포함된 것으로 6일 확인됐다.

이번에 검찰에 기소된 피의자는 총 8명으로 엠넷 김용범 CP(책임 프로듀서)와 안준영 PD, 이모 PD 외에 나머지 5명은 모두 연예기획사 인물이다.

공소장에 적힌 회사 재직 기간과 범죄 내용, 법원 사건번호에 따른 정보 내역을 종합해 보면 해당 5명 중 김모 대표와 김모 부사장은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이고, 이모 씨는 사건 당시 울림엔터테인먼트 직원이었다.

이밖에 업계에서도 안 PD와 절친한 사이로 소문난 류모 씨는 해당 시기 에잇디크리에이티브 소속이었던 것으로 파악되며, 또 다른 김모 씨는 어라운드어스 소속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모두 배임중재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이들은 안 PD에게 유흥주점 등지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적게는 1천만원, 많게는 5천만원의 향응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기획사 소속 연습생이 데뷔 조에 드는 데 접대가 영향을 미쳤는지는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제작진을 상대로 기획사 핵심 관계자들의 청탁이 빈번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오디션 프로그램은 물론 국내 가요 매니지먼트 업계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언급된 기획사들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대부분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는 분위기다.

다만, 류 씨가 업무를 봤던 에잇디크리에이티브 측은 입장을 내고 "류 씨가 음반 PR 업무를 전담하여 맡은 적은 있으나 지난해 이미 본인 기획사 앙팡테리블을 설립하여 본사와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본사는 류 씨가 설립한 앙팡테리블 연습생이 시즌4 출연 과정에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어라운드어스 측은 공식 입장 대신 "(안 PD에게) 술을 산 것은 맞지만 연습생을 어떻게 해달라는 청탁은 결코 없었다"고 언급했다.

[표] '프듀' 조작 논란 관련 기소 인물과 범죄사실

이름 소속 범죄사실 비고
김용범 CJ ENM CP 사기, 업무방해 -시즌2~4 조작 개입
-구속 기소
안준영 CJ ENM PD 사기, 업무방해, 배임수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1~4 조작 개입
-구속 기소
이00 CJ ENM 보조PD 사기, 업무방해 -시즌3~4 조작 개입
-불구속 기소
김00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대표 배임증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4 당시(2018.11) 제작진에 향응 제공 및 청탁
-불구속 기소
-소속사 입장 없음
김00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부사장 배임증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4 당시(2018.9) 제작진에 향응 제공 및 청탁
-불구속 기소
-소속사 입장 없음
이00 울림엔터테인먼트 출신(2018.1~2019.6) 배임증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3 당시(2018.1) 제작진에 향응 제공 및 청탁
-불구속 기소
-전 소속사 입장 없음
김00 어라운드어스 배임증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4 당시(2018.11) 제작진에 향응 제공 및 청탁
-불구속 기소
-소속사 "술 샀지만 청탁은 아님"
류00 에잇디크리에이티브 출신(2017.7~2018.10)
배임증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시즌3 당시(2018.2) 제작진에 향응 제공 및 청탁
-불구속 기소
-전 소속사 "2018년 10월 퇴사, 회사는 접대 무관"

※ 검찰 공소장과 법원 사건정보 조회 내역 종합(서울=연합뉴스)

li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