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천 화학물질 공장 큰불 3시간 만에 완진…6명 부상(종합3보)

송고시간2019-12-12 16: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공장 3층서 화학물질 주입 작업 중 불꽃과 함께 화재

연기 가득 찬 인천 화학물질공장 화재 현장
연기 가득 찬 인천 화학물질공장 화재 현장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12일 오후 인천시 서구 석남동 한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불이나 검은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날 화재로 직원 등 4명이 다쳤으며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대원 1명이 부상했다. 2019.12.12 tomatoyoon@yna.co.kr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윤태현 기자 = 인천의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불이 나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관 1명을 포함해 6명이 다쳤다.

12일 인천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7분께 인천시 서구 석남동에 있는 4층짜리 화학물질 제조공장(연면적 2천738㎡) 3층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공장 안에 있던 직원 A(36)씨 등 5명이 다쳐 119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인천 화학물질 제조공장서 큰불…소방관 1명 포함 6명 부상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IxjKRffGKXk

이들 중 2명은 화상으로 크게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3명은 연기를 흡입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화재 진화 과정에서 B(38) 소방장도 얼굴에 화상을 입었으며 공장 건물 안에 있던 45명이 긴급 대피했다.

불은 공장 3층과 4층을 태우고 3시간여 만인 이날 오후 3시 22분께 완전히 꺼졌다. 인근 다른 건물로는 번지지 않았다.

송홍규 인천 서부소방서 예방총괄팀장은 화재 현장 브리핑을 통해 "공장 3∼4층이 많이 탔고 1∼2층은 피해가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불이 난 공장은 제1석유류 3만7천200ℓ, 제2·3 석유류 760ℓ, 다이아조 화합물 400㎏ 등을 취급하는 허가를 받은 곳"이라고 덧붙였다.

연기 가득 찬 인천 화학물질공장 화재 현장
연기 가득 찬 인천 화학물질공장 화재 현장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12일 오후 인천시 서구 석남동 한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불이나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이날 화재로 직원 등 4명이 다쳤으며 진화작업을 벌이던 소방대원 1명이 부상했다. 2019.12.12 tomatoyoon@yna.co.kr

이날 신고를 접수한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13분 만에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작업을 벌였다. 이후 1시간 30분 만에 경보령을 해제했다.

소방당국은 펌프차 등 장비 60여대와 소방관 등 240여명을 화재 현장에 투입했다.

공장 내부에 화학물질이 쌓여 있던 탓에 화재 직후 15㎞ 이상 떨어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도 보일 정도로 검은 연기가 하늘 높이 치솟았다.

불이 난 공장은 한 염료 전문 회사의 자회사인 촬영 장비 제조업체 소유로 TV나 컴퓨터 모니터에 들어가는 액체 형태의 화학물질인 감광 재료를 생산하는 곳이다.

소방당국은 공장 3층 내 합성 반응실에서 작업자 2명이 화학물질인 디옥솔란(dioxolan)을 반응기에 주입하던 중 불꽃과 함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다.

디옥솔란은 상온에서 액체 형태로 존재하며 불이 붙을 위험이 큰 인화성 화학물질이다.

송 팀장은 "공장 건물이 샌드위치 패널로 된 구조여서 건물 깊숙이 물이 뿌려지지 않았고, 내부에 위험 물질이 많아 진화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며 "재산피해 규모는 추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중상자 2명은 현재 입원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며 "경상자 4명 가운데 연기를 흡입한 1명을 제외한 나머지 3명도 병원에서 퇴원했다"고 설명했다.

인천 석남동 공장서 불…소방당국, 대응 1단계 발령
인천 석남동 공장서 불…소방당국, 대응 1단계 발령

(인천=연합뉴스) 12일 낮 12시 7분께 인천시 서구 석남동 한 공장에서 불이 났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10여분 만에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불을 끄고 있다. 사진은 화재 현장 모습. 2019.12.12 [인천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tomatoyoon@yna.co.kr

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