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윤석열, 검사장 회의 하루 전날 광주지검·고검 격려방문

송고시간2020-02-17 11:4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부산 방문서 "수사·기소 한덩어리"…광주 발언 내용에도 이목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국 검사장 회의 하루 전날인 오는 20일 광주고검·지검을 찾아 일선 검사들을 만난다.

윤석열, 검사장 회의 하루 전날 광주지검·고검 격려방문
윤석열, 검사장 회의 하루 전날 광주지검·고검 격려방문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는 지난 13일 부산고검·지검 방문 이후 이어지는 전국 지방검찰청 격려 차원이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주재하는 전국 검사장 회의를 하루 앞둔 공식 행사에서 윤 총장이 의미 있는 발언을 내놓을지 관심을 끈다.

17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 총장은 오는 20일 오후 2시 박성진 광주고검장, 문찬석 광주지검장을 비롯해 관할 검찰청에 근무하는 일선 검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바로 다음 날인 21일 추 장관이 소집한 전국 검사장 회의가 예정된 상황이라 광주 방문 일정이 변동될 가능성도 점쳐졌으나 그대로 진행되게 됐다. 윤 총장은 전국 검사장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다.

광주를 찾는 윤 총장은 간부들과의 환담 등을 마친 뒤 비공개 직원 간담회를 통해 일선 검사들과 소통할 예정인데, 이 자리에서 어떤 대화가 오갈지에 관심이 쏠린다.

추 장관이 제시한 '검찰 내 수사·기소 주체 분리' 방안에 대한 검찰 내 기류를 짐작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윤 총장은 부산 방문에서도 "직접 심리를 한 판사가 판결을 선고하듯, 검찰도 수사한 검사가 기소를 결정하는 게 맞다"며 추 장관이 검토를 제안한 수사·기소 주체 분리 방안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사를 드러낸 바 있다.

윤 총장의 격려 방문 자리에 나오는 문찬석 광주지검장은 검사장 회의 소집 대상이자 최근 소신 발언으로 주목받은 간부다.

윤석열 "수사는 기소에 복무"…秋 우회적 반박? (CG)
윤석열 "수사는 기소에 복무"…秋 우회적 반박? (CG)

[연합뉴스TV 제공]

그는 지난 10일 전국 지검장 및 선거 담당 부장검사 회의에서 "총장 지시를 거부한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공개 비판한 바 있다.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기소할 것을 윤 총장이 지시했는데도, 이 지검장이 결재하지 않았던 부분을 문제 삼은 발언이었다.

이에 대해 추 장관은 "어떤 의도로 어필하기 위해 그런 건지 모르지만, 상당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윤 총장의 광주 격려 방문을 수행하는 이정수 대검 기조부장 역시 검사장 회의에 참석하는 유일한 대검 간부다.

sj997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