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홍남기 "이달말 1차 경기대책 발표…가능한 모든 정책 총동원"(종합)

송고시간2020-02-19 09: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지방재정 60% 상반기 집행…지역사랑상품권 할인율·발행규모 확대"

"정부·지자체 구내식당 휴무제 직영 주2회로 확대"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7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chc@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이달 말 투자·소비 활성화 등 전방위적인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19일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경제 비상시국이라는 인식으로 활용 가능한 모든 정책을 총동원해 대책을 준비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출도 영향을 받고 있다"며 "긴급 유동성 지원, 통관·물류 신속 지원, 수출마케팅 보완 등 수출애로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 중기적으로 중장기 수출구조혁신방안을 마련해 이번 주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경제 긴급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의 차단 방역 등을 위해 재난재해목적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지자체 자체 재원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이미 367억원을 집행했고 향후 약 1천억원을 추가 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7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chc@yna.co.kr

또 "진단시약이나 마스크 등 주요 물품 구매 때 입찰 소요 기간을 단축하고자 수의 계약을 적극 활용하도록 조치했다"며 "현재까지 수의계약 220건·73억원, 계약심사 면제 57건·62억원을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재정의 60%인 137조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고 지자체 주관 행사도 계획대로 추진을 원칙으로 해 지역경제 위축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며 "지역사랑상품권도 할인율을 현행 5%에서 10%로 상향하고, 3조원인 발행 규모도 확대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전통시장 주변 도로 주차허용시간을 연장하고 월 50만원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도 상향을 검토할 것"이라며 "자영업자를 위해 지자체 경영안정자금 4조2천억원, 특례보증 2조3천억원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외식업 지원 차원에서 정부·지자체 구내식당 휴무제를 직영 주2회, 위탁 주1회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활력대책회의 연 홍남기 부총리
경제활력대책회의 연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7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chc@yna.co.kr

그는 국민과 기업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국민의 일상적인 소비활동,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활동 등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경기 대책"이라고 했다.

또 "소상공인·외식업을 돕는 마음으로 행사나 모임, 점심시간에 최대한 외부 식당을 이용해 달라"며 "사기 진작, 조직 결속 강화를 위한 저녁 회식은 주52시간 근로시간 적용대상이 아니므로 이를 통해 자영업·외식업의 어려움을 덜어 드리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강신욱 통계청장 등이 참석했다.

2vs2@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