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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가인·유산슬 흥행에…" 트로트 관련 검색량 10배 급증

송고시간2020-02-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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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 '2020 뉴·트롯이어라' 보고서…예능·즐거움·다양성이 키워드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송가인, 유산슬(유재석) 등 수많은 스타를 배출한 장르 트로트가 지난해 검색량이 10배 이상 급증하는 등 대세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노션월드와이드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노래를 넘어 콘텐츠로 재탄생한 2020 뉴·트롯이어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노션[214320]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 데이터 커맨드 센터(DCC)가 작년 한 해 주요 블로그 및 카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생산된 약 24만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DCC에 따르면 트로트에 대한 온라인 언급량은 지난해 24만4천150건을 기록해 전년 대비 1.8배 늘어났고, 검색량은 37만9천583건으로 집계돼 같은 기간 10배 이상 급증했다.

'유산슬' 유재석
'유산슬' 유재석

[M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송가인이 출연한 '미스트롯'과 유재석이 출연한 '놀면뭐하니:뽕포유' 편이 방송된 기간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고 20대·30대 검색 비중도 각각 34%, 28%로 높았다.

DCC는 트로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를 예능, 즐거움, 다양성 등 3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먼저 예능 측면에서는 '미스트롯'을 비롯한 프로그램이 흥행하며 10대 이하에서 20대까지의 젊은 층으로 소비층이 확장됐다. 또한 무대 등 볼거리를 통해 즐거움을 매력으로 어필했고, 중요 방송과 유튜브 등 플랫폼도 다양해졌다는 설명했다.

이노션 이수진 데이터커멘트팀장은 "트로트가 오랜 세월 부침을 겪다 최근 콘텐츠 중심으로 급성장했다"며 "앞으로도 대중의 관심이 지속해 확장성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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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ui72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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