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20-02-28 08: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박원순 "서울 신천지 교인 1천500명, 연락에 응답 없어"

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서울 신천지 교인 1천500명이 시의 연락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신천지로부터 2만8천300명의 명단을 받아 오늘 종일 전화를 돌렸는데 1천500명 정도는 아예 응답하지 않거나 (연락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런 사람들이 고위험군일 가능성이 있다"며 "이 부분은 이만희 총회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제 폐쇄합니다'
'강제 폐쇄합니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지난 27일 오후 광주 북구 신천지 베드로 지성전(광주교회)에서 보건 당국 관계자가 주요 출입문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행정처분서를 붙이고자 이동하고 있다. 광주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날 신천지 관련 모든 지역 시설에 강제 폐쇄 명령을 내렸다. 2020.2.27 hs@yna.co.kr[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문보기: http://yna.kr/eJROiKQDAu8

■ "이제는 '완치환자 조기퇴원·경증환자 자택격리' 결정할 때"

국내 확진자 1천500명을 넘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려면 증상이 소멸한 완치 단계 환자를 조기에 퇴원시키고, 경증환자는 자가격리치료 방향으로 방역 대책을 시급히 전환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27일 밤늦게까지 전문가 회의를 열어 이런 안건을 논의했으나 최종 결정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의료계와 방역 당국에 따르면, 현재의 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 지침은 증상이 없어진 뒤 24시간 간격으로 시행한 두차례의 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나와야 가능한 것으로 돼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aJRniK7DAuv

■ 중국 코로나19 사망자 50명 밑으로…한국인 도처서 격리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사망자가 50명 밑으로 떨어지며 한 달 만에 최소를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도 이틀 연속 500명 선을 밑돌면서 중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한풀 꺾이는 조짐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낙관적인 관측도 고개를 든다. 중국에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퇴치의 영웅'으로 불리는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4월 말까지 코로나19가 통제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기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JRYiKQDAuT

■ 문 대통령-여야 4당 대표, 오늘 국회서 '코로나19' 회동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회에서 회동한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의 회동을 위해 국회를 찾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관련 입법·예산 지원에 국회 및 여야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전문보기: http://yna.kr/x-RwiK2DAty

■ WHO "결정적 시점에 왔다…각국, 코로나19 대비해야"

세계보건기구(WHO)는 2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에 대해 결정적 시점에 와 있다며 세계 각국이 준비를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이틀 동안 다른 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중국 확진자 수를 초과했다"며 "지난 24시간 동안 브라질, 조지아, 그리스, 노르웨이 등 7개국에서는 첫 확진자 발생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1RNiKFDAtl

■ "필터 장착한 수제 면 마스크도 보건용만큼 효과있어"

필터를 장착한 수제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만큼 방역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8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마스크 성능 평가 결과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 필터를 장착하면 KF80 보건용 마스크만큼 비말(침) 입자 차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에는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면 마스크가 사용됐다. 해당 마스크는 이중으로 돼 있어 앞·뒤면 사이에 정전기 필터 원단을 넣을 수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T0ROiKwDAt0

■ 낮부터 전국에 비…중부지방·전북 오전 미세먼지 '나쁨'

금요일인 28일은 대체로 흐리다가 아침 호남 해안을 시작으로 낮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비는 충청도와 남부지방에선 이날 밤까지,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에서는 29일 새벽까지 5∼10㎜ 내리다 그치겠다. 제주도는 29일 오전까지 10∼30㎜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보됐다. 또 이날 강원 산지에는 2∼7㎝, 강원 내륙과 경북 북동부 산지에는 1∼3㎝의 눈이 내릴 것이라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전문보기: http://yna.kr/NKRziKGDAut

■ 서울시, 공공상가 임대료 6개월간 50% 인하…공용관리비 감면

서울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시가 보유한 공공상가의 임대료를 2월부터 6개월간 50% 인하한다고 28일 밝혔다. 공용 관리비도 전액 감면하고, 임대료 납부 기한은 8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시의회와 협력해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시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전문보기: http://yna.kr/P1RTiKaDAtR

■ 네이버, 내주 '인물 연관검색어' 폐지·연예 댓글 잠정 중단

네이버가 다음 주에 인물 연관검색어를 전면 폐지하고 연예 기사 댓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네이버는 3월 5일부로 인물명 검색 결과에서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날부터 네이버에 인물명 또는 활동명(예명), 활동 그룹명, 그룹명 + 인물명, 직책·소속 + 인물명 등을 검색해도 연관 검색어가 뜨지 않게 된다.

전문보기: http://yna.kr/t-RHiKJDAty

■ 솔로포 허용·위기관리는 탁월…류현진, 첫 등판서 2이닝 1실점

류현진(33)이 토론토 블루제이스 유니폼을 입고 던진 첫 시범경기에서 홈런을 허용했다. 그러나 특유의 위기관리와 볼넷 억제 능력도 과시했다. 류현진은 28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더니든의 TD 볼파크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미네소타 트윈스와의 시범경기에 선발 등판해 2이닝 동안 3안타를 내주고 1실점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KRHiKlDAuP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