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글로브월은 '의료용 분리벽' 다크웹은 '지하웹'으로

송고시간2020-04-06 09: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쉬운 우리말 대체어 선정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글로브월'과 '다크웹'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의료용 분리벽'과 '지하웹'을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글로브월'은 의료진이 검사를 받는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 검체를 하도록 투명한 벽에 의료용 장갑을 설치한 장치를 가리킨다.

'다크웹'은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접속하는 웹을 지칭한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서버, 접속자 등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에 악용되기도 한다.

의료용 분리벽(글로브월)을 통해 코로나19 검사
의료용 분리벽(글로브월)을 통해 코로나19 검사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 마련된 워크스루 방식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체채취를 받고 있다. 2020.4.3 superdoo82@yna.co.kr

양 기관은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이같이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이 참여하는 위원회로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운영한다.

앞서 지난주에는 '워킹 스루'와 '바이오시밀러'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도보 이동형'과 '동등 생물 의약품'을 제시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지속해서 홍보해나갈 방침이다.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캡처]

abullapi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