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지휘봉 든 김정은, 대형 스크린 가리키며 '맞춤 설명'(종합)

송고시간2020-05-24 15: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재로 건재 과시…22일 만의 공개활동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열었다고 북한매체들이 24일 보도했다. 사진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2020.5.24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래원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주재로 22일 만에 공개 활동에 나서면서 군부 고위인사들 앞에서 지도력을 뽐내며 건재를 과시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24일 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며 관련 사진 10여장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김 위원장은 검은색 인민복을 입고 헤어 무스로 머리를 위로 올린 채 회의에 참석했다. 이달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평소 자주 착용하던 짙은 뿔테 안경을 쓰지 않은 채였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UM9yXpc2UBg

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연단 아래에 북한의 고위 군부인사들은 두고 자리에서 일어나 기다란 지휘봉을 들고 연단 한쪽에 준비된 대형 TV 스크린 속의 그림을 짚으며 설명을 하기도 했다. 스크린 속 그림은 공개된 사진 상에서는 모자이크로 처리됐다.

군 간부들은 각자 책상 앞에 놓인 종이에 펜으로 무언가를 받아적으며 김 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했다.

마치 학교 수업시간을 연상케 하는 이 장면에서 김 위원장은 선생님, 군 간부들은 학생이 된 것 같은 모습이었다. 이날 조선중앙TV가 공개한 회의 영상에서도 간부들이 책상에 앉아 집중한 듯 미간을 찡그리며 메모를 하는 모습이 자주 포착됐다.

또 김 위원장은 간부들 쪽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손을 꼽는 등 편안한 손짓과 함께 발언을 이어나가면서 구체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듯한 모습이었다.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주재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 주재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열었다고 북한매체들이 24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긴 막대로 스크린의 한 점을 가리키며 위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2020.5.24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nkphoto@yna.co.kr

김 위원장은 담담한 표정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며 회의를 주재해 지난달 국내외에서 쏟아졌던 건강 이상설을 이달 1일 비료공장 준공식에 이어 다시 한번 불식시켰다.

또 사진 속 김 위원장은 평소 회의 때마다 즐겨 쓰던 안경도 쓰지 않았으며 표정도 비교적 밝고 건강한 모습이었다. 김 위원장은 책상 위에 담배와 재떨이, 찻잔 등과 함께 안경을 내려둔 채로 회의를 진행했다.

김 위원장이 이날 단행된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군 고위 인사에게 둘러싸여 각종 문서에 친필 서명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선출된 리병철과 기존 위원인 김수길, 최부일 등이 김 위원장을 둘러싸고 서 있었고, 군 차수로 승진한 박정천은 몸을 앞으로 굽혀 김 위원장이 서명 중인 문서를 자세히 들여다보기도 했다.

조선중앙TV가 김 위원장이 등장하는 회의 장면에 이어 노동당 청사 전경을 보여준 것으로 보아 이날 확대회의는 당 청사에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경계가 이어지고 있지만, 실내에서 행사가 진행됐음에도 김 위원장을 포함해 참석 간부들은 모두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었다.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간부들은 김 위원장이 청사 회의장으로 들어서는 순간에는 마스크를 쓴 채로 손뼉을 치고 있어 회의장에 착석한 뒤에 마스크를 일제히 벗은 것으로 보인다.

문서에 서명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문서에 서명하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열었다고 북한매체들이 24일 보도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당 중앙군사위 인사도 단행됐다. 승진 인사 대상인 최부일, 리병철, 김수길, 박정천, 김정관(왼쪽부터)이 문서에 서명하는 김정은 위원장을 보고 있다. 2020.5.24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nkphoto@yna.co.kr

o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