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방부, GP총격 유엔사 조사결과에 "실제적 조사없이 발표 유감"

송고시간2020-05-26 17: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엔사 '남북 모두 정전협정 위반' 결론…국방부 "대응 매뉴얼따라 적절 조치"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국방부는 26일 유엔군사령부가 지난 3일 발생한 북한군의 비무장지대 내 아군 감시초소(GP) 총격 사건에 대해 남북 모두 정전협정을 위반했다고 결론을 내린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국방부는 이날 이번 조사 결과에 즉각 입장을 내고 "유엔사의 이번 조사결과가 북한군의 총격에 대한 실제적 조사 없이 발표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 현장부대는 당시 북한군의 총격에 대해 대응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조치했다"며 당시 대응 조치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앞서 유엔사는 이날 다국적 특별조사팀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남북 모두 정전협정을 위반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특히 북한군의 비무장지대 내 아군 감시초소(GP) 총격에 대해서는 "총격 4발이 고의적이었는지, 우발적이었는지는 확정적으로 판단할 수 없었다"고 결론, '우발적 상황'이라는 한국 합참의 판단과도 엇갈렸다.

국방부, GP총격 유엔사 조사결과에 "실제적 조사없이 발표 유감" - 1

[그래픽] 5월 3일 GP 총격 시간대별 상황
[그래픽] 5월 3일 GP 총격 시간대별 상황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지난 3일 북한군의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GP) 총격 사건 당시 군은 북한군 동일 GP 2곳에 조준 사격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jin34@yna.co.kr

shin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Lr6QON_INqc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