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낙연, 보건의료산업 규제완화 추진 시사

송고시간2020-06-02 15: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발언하는 이낙연 의원
발언하는 이낙연 의원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방역대책본부 국제협력TF-비상경제대책본부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6.2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2일 보건의료 산업 분야에 대한 규제완화 추진을 시사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국난극복위 방역대책본부 국제협력TF·비상경제대책본부 세미나에서 "보건의료 산업이 가야 할 과제 중 일부는 해외 진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해 셀트리온과 씨젠 등을 언급하며 "국민들이 아는 것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수출이 급증하고 있지만, 결코 만족할 수 없는 것은 몇 가지 근본적 제약이 놓여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R&D 기반, 생산 기반, 해외시장 유통 기반이 모두 취약하다. 성장 가능성이나 해외 수요 급증에 비하면 우리의 기반은 너무 취약하기 짝이 없다"며 "이것을 단기간 내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숙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진단 시약의 경우 긴급승인제도란 예외적인 조치를 통해 수출길을 열었는데 앞으로도 계속 그런 식으로만 할 것인가란 숙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필요성에서나 가능성에서나 한국판 뉴딜 사업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이오헬스"라고도 강조했다.

bo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