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노총 위원장, 대의원대회 열기로…노사정 합의 최후 승부수(종합)

송고시간2020-07-03 09: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명환, 20일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 방침…반대파는 철회 요구

항의 속 중앙집행위원회 참석하는 김명환 위원장
항의 속 중앙집행위원회 참석하는 김명환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 참석하는 가운데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 등이 항의하고 있다. 2020.7.2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노사정 합의안에 대한 내부 추인을 다시 시도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3일 새벽 중앙집행위원회(중집)에서 노사정 합의안의 중집 추인이 무산됐음을 확인하고 "민주노총 규약상 위원장 권한 행사로 소집할 수 있는 임시 대의원대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는 20일 대의원대회를 소집할 계획이다.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대회를 치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노총 규약상 대의원대회는 조합원 총회 다음가는 의결 기구로,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소집할 수 있다.

조합원 500명당 1명꼴로 선출한 대의원으로 구성된다. 민주노총이 지난 2월 개최한 정기 대의원대회 재적 인원은 1천400여명이었다.

김 위원장이 노사정 합의안을 대의원대회에 부치기로 한 것은 합의안을 살리기 위한 최후의 승부수로 볼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9∼30일 중집을 열어 노사정 합의안의 추인을 시도했지만, 일부 강경파의 반대에 막혔다.

회의 도중 김 위원장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을 만나 민주노총의 요구 사항을 추가로 반영한 최종안을 만들어 중집에 제출했지만, 강경파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노사정 합의안에 서명하는 협약식 당일인 이달 1일 아침에도 중집을 열려고 했지만, 이번에는 강경파 조합원들의 회의장 난입으로 사실상 감금돼 협약식에 못 갔고 노사정 합의도 무산 위기에 빠졌다.

김 위원장이 임시 대의원대회 소집이라는 승부수를 던졌지만, 합의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항의 속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회의
항의 속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회의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2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의실에서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 등이 항의하고 있다. 2020.7.2 hama@yna.co.kr

민주노총 내 최대 정파인 '전국회의'도 전날 합의안을 폐기하고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이 '민주노조'를 표방함에도 실제로는 소수 활동가 중심의 정파 논리에 좌우되고 대의원대회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강경파의 조직적인 반대로 합의안 통과가 무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김 위원장은 거취를 결단해야 하는 상황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중집에서 노사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중집위원 약 30명은 성명을 내고 대의원대회 소집은 김 위원장의 '독단'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노사정 합의안의 폐기도 거듭 촉구했다.

민주노총이 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 합의안의 추인을 시도할 때까지 다른 노사정 주체들이 기다려줄지도 의문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지난 1일 노사정 합의안 서명 무산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 포인트' 노사정 대화는 끝났다는 입장이다.

한국노총은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서 노사정 합의안의 내용을 최대한 살려나가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노사정 합의안을 둘러싼 현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ljglory@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FpEfhtcFCjw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