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 이번주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선정키로

송고시간2020-07-06 15:5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기자 질문에 답하는 백혜련
기자 질문에 답하는 백혜련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가운데)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선정위원회에 참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7.6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6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위해 여당 몫인 추천위원 2명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후보 추천위원 선정위원장인 백혜련 의원은 이날 비공개로 첫 회의를 한 후 기자들과 만나 "기본 원칙을 논의했다"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인물을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중립적 인사'의 기준에 대해서는 "민변 등 단체가 기준은 아니다"라며 "국민이 보기에 충분히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분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천위원의 자질로 중립성과 함께 후보추천위의 논의를 이끌어갈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사가 선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1∼2명의 인사가 직접적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선정위는 위원이 추천위원으로 적합한 인물을 추가로 발굴한 후 의견을 나누고, 오는 9일에는 선정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10일 최고위 의결을 한 후 박병석 국회의장에 명단을 제출할 예정이다.

bo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