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 코로나 사이트, '울릉도' 시마네현 잘못 표기 바로잡아(종합)

송고시간2020-07-07 20:5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시정전 일본 코로나 현황 사이트(왼쪽)와 시정후 장면
시정전 일본 코로나 현황 사이트(왼쪽)와 시정후 장면

[반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세계에 알리는 사이트(covid19japan.com)가 울릉도를 자국의 시마네(島根)현 관할로 표기했다가 한국땅으로 긴급히 바로잡았다고 7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전했다.

반크는 앞서 이 사이트 메인 세계지도에서 한국 울릉도를 클릭하면 일본땅 'Shimanae'라는 표기가 나오고 '확진자 24명', '회복자 24명', '사망자 0명'이라는 내용도 노출된다고 제보했고, 즉각 사이트 에 항의와 함께 시정을 요청했다.

연합뉴스가 이날 오후 '日 코로나 현황 사이트, 울릉도를 시마네현 관할로 잘못 표기'라는 제목으로 내보낸 보도에는 "잘못표기한 것이 아니라 의도된 것이다" 등 1천370여 건의 댓글이 붙는 등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됐다.

이에 사이트 운영자는 'Shimane' 표기를 지우고, 울릉도 색깔을 기존 일본의 영토와 같은 색에서 한국의 영토와 같은 색으로 변경했다.

이 사이트는 구글(www.google.com)에서 '일본 코로나'를 검색하면 최상위에 노출된다.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와 치료자, 사망자, 검진자 등 현황과 주요 지역 상황을 매일 전 세계에 전파한다.

영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체코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핀란드어, 벵골어, 힌디어, 우크라이나어 등 총 14개 외국어로 실시간 안내한다.

ghw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