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박원순 시장 서울대병원 빈소에 각계인사 조문 행렬 이어져(종합)

송고시간2020-07-10 15:1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문 대통령 조화…박원순계 박홍근 의원이 상주 역할 하며 조문객 맞아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장…일반 시민은 시청 앞 분향소에서 조문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10일 숨진 채 발견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64)의 빈소가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다.

박 시장의 빈소에는 조문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정오부터 정치인과 종교·시민사회단체 조문객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공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공개

(서울=연합뉴스) 10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고인의 영정이 놓여 있다. 2020.7.10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kmpooh@yna.co.kr

앞서 빈소가 열리기 전인 오전 9시께부터 여당 인사들이 조문을 위해 빈소를 찾았다.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은 오전 10시 24분께 장례식장을 방문한 뒤 낮 12시 20분께 조문을 마치고 나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도 오후 2시 24분께 박 시장의 빈소에 방문했다.

이 할머니는 "볼일을 보러 왔다가 내려가는 중에 비보를 들었다"며 "너무 놀랐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Bp5xk5r2pho

이 밖에도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윤순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사무총장,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등도 박 시장을 조문하기 위해 빈소를 찾았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한 조계종 인사들과 원불교 등 종교인들의 조문도 이어졌다.

이용수 할머니,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조문
이용수 할머니,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조문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이용수 할머니가 10일 오후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2020.7.10 kane@yna.co.kr

서울시는 조화와 부의금은 받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이날 정오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조화를 시작으로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 박병석 국회의장,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보낸 조화도 차례대로 속속 도착했다.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일부 조문객들은 눈물을 훔치는 등 슬픔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빈소에는 박 시장의 복심으로 알려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상주 역할을 하면서 유족과 함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장례절차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nzCzbH4hCMY

장례식장 문에는 "출입통제"라고 쓰인 안내문이 붙었으며 취재진이나 일반 시민들의 조문은 금지됐다. 장례식장 내부에서는 서울시청 직원들이 취재진과 외부인의 접근을 철저히 차단했다.

빈소가 차려지기 전부터 장례식장 건물 앞에는 취재진과 유튜버 등 수십명이 모였다.

조문을 온 일반 시민이나 박 시장 지지자들은 크게 눈에 띄지 않았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 유언장 공개하는 고한석 비서실장
고 박원순 서울시장 유언장 공개하는 고한석 비서실장

(서울=연합뉴스) 고한석 서울시 비서실장이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고인의 유언장을 공개하고 있다. 2020.7.10 hwayoung7@yna.co.kr

장례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5일장으로 치러진다. 사상 첫 서울특별시장(葬)이다. 발인은 이달 13일로 예정돼 있다.

일반 시민은 서울시가 설치한 서울시청 앞 분향소에서 오는 11일 오전 11시부터 조문할 수 있다.

박 시장은 9일 오후 5시 17분께 딸의 112 실종 신고를 접수한 경찰과 소방당국의 수색 끝에 10일 오전 0시 1분께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은 "모든 분에게 죄송하다. 내 삶에서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오직 고통밖에 주지 못한 가족에게 내내 미안하다. 화장해서 부모님 산소에 뿌려달라. 모두 안녕"이라는 유언장을 남겼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wxzMjcBQekQ

chi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