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일 방위백서에 "독도영유권 주장 철회해야"…강력 항의(종합2보)

송고시간2020-07-14 14: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외교부·국방부, 일본 공사·무관 초치…국방부 "독도, 우리 고유 영토"

일, 16년째 방위백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일본 국방무관 '묵묵부답'

외교부 청사 들어오는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
외교부 청사 들어오는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4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 돼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일본 방위성이 이날 공개한 2020년 방위백서에 독도가 '다케시마'(붉은 원, 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로 표기돼 있다. 2020.7.14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최평천 기자 = 정부는 14일 일본이 올해 방위백서에서 다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정부는 일본 정부가 14일 발표한 방위백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반복하는 것이 한일 관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이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우리 주권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하며,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히는 바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전 11시께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일본 방위백서 내용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국방부, '독도 영유권 주장' 일 방위백서에 무관 초치
국방부, '독도 영유권 주장' 일 방위백서에 무관 초치

(서울=연합뉴스) 최수향 기자 = 국방부가 14일 오후 일본이 국방백서의 청사진인 방위백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거듭 주장한 데 대해 주한 일본대사관 국방무관을 불러 항의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초치된 마츠모토 다카시 대좌(대령)이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 내 무관접견실에 들어가는 모습. 2020.7.14 scaaet@yna.co.kr

국방부도 이날 오후 1시 55분께 일본 국방무관인 마쓰모토 다카시 항공자위대 대령을 초치해 강력히 항의했다.

국방부는 "이원익 국제정책관이 일본 방위백서에 기술된 일측의 일방적 주장에 대해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로 초치해 강력항의했다"며 "즉각적으로 시정할 것과 향후 이러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엄중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일본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것에 대해 강력항의했다"며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함정이 일본 초계기에 대해 레이더를 조사했다는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을 반복하고, 2018년 국제관함식의 해상자위대 함정 불참의 책임을 우리측에 전가하는 부정적 기술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하고, 시정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aqCDcYwCVIs

국방부는 "우리 정부가 양국 간 현안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고자 한일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통보 효력 정지 결정 및 통보한 것임을 강조했다"며 "양국 간 신뢰 관계 회복을 위한 일측의 진지한 노력을 엄중히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마쓰모토 대령은 '방위백서 관련 입장이 있는가'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은 채 합동참모본부 건물로 들어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2020년판 방위백서 '일본의 방위'를 채택했다.

일본 방위백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이 담긴 것은 2005년 이후 16년째다.

[그래픽] 일본 2020년 판 방위백서 주요 기술 내용
[그래픽] 일본 2020년 판 방위백서 주요 기술 내용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blueke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