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커들로,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이행에 "만족"

송고시간2020-08-14 09: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1단계 무역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중국의 미국 상품 구매 상황에 만족하고 있다고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커들로의 발언은 15일 화상회의로 열릴 예정인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 간 무역합의 이행상황 평가를 위한 고위급 회의를 앞두고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커들로 위원장은 중국이 미국 상품에 대한 수입을 늘리고 있어 미국 농업 분야가 큰 이익을 보고 있다면서 중국과 여러 문제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지만 1단계 무역합의는 잘 굴러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국의 미국 상품 수입 이행률이 기대에 못 미치고 있지만, 미국 상품 수출의 40%가 중국으로 향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미국과 중국이 서명한 1단계 무역합의는 올해 770억달러를 포함해 2년간 2천억달러의 미국 상품을 중국이 수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중 무역합의 여정 (PG)
미중 무역합의 여정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k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