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주말 대형마트 생필품 중심 매출 증가

송고시간2020-09-07 11: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온라인몰 장보기 수요도 여전…품절 사태는 줄어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홍유담 기자 = 수도권에서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불리는 강화된 방역 조치가 한 주 더 연장된 가운데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생필품 수요 확대와 추석 관련 상품 판매 등으로 다소 매출을 회복한 모습이다.

마트에서 장 보는 시민들
마트에서 장 보는 시민들

지난 9월 2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농축산물 판매대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지난 주말 매출은 과일과 축산물, 수산물 등을 중심으로 늘면서 전체적으로는 직전 주말(8월 마지막 주) 대비 5.3% 증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명절이 다가오면서 추석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늘었고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매출이 증가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직전 주말 대비 주방용품 매출이 17.5%, 세제나 휴지 등 생활용품은 54% 늘었다.

완구 매출은 19.9% 늘었고 과일과 채소, 즉석조리식품 매출도 한 자릿수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체 매출은 공개할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고 전했다.

홈플러스 관계자 역시 "매출 감소 폭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필품 수요가 있어서 걱정하던 것만큼은 줄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화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매출이 줄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전 주말과 비교하면 늘었다.

주말 롯데백화점 매출은 직전 주말보다 39% 증가했고 신세계백화점도 전주보다 40.3% 늘었다. 현대백화점 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5일 휴점했던 천호점을 제외하면 매출이 32% 증가했다.

(CG)
(CG)

[연합뉴스TV 제공]

이런 가운데 온라인몰도 여전히 장보기 수요가 몰리고 있다.

지난 4∼6일 SSG닷컴의 쓱배송과 새벽배송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8월 28일∼30일)보다 4% 증가했다.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전인 지난달 30일 매출이 많이 증가한 상황에서 계속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SG닷컴 관계자는 "평소 85∼90% 수준이었던 쓱배송과 새벽배송 주문 마감률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7일까지 계속 98% 내외로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GS프레시몰은 주말 밀키트와 면, 통조림, 스낵류, 빙과류 등 매출이 늘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증편된 임시 배차 물량까지 한계 수준으로 배송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켓컬리 역시 주중 가장 주문이 몰리는 금요일 기준으로 9월 4일 매출이 직전 금요일보다 34% 늘었다.

온라인 쇼핑 수요가 계속 유지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직후 발생했던 일부 식품 품절 사태는 크게 완화됐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지난 한 주간 데이터를 새로 축적한 만큼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N2qVAc1sysc

zitro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