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한반도 문제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 지속 추진해야"

송고시간2020-09-18 17: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9·19공동성명 15주년에 "성명 정신을 다시 거울로 삼자"

9·19공동성명 15주년에 "성명 정신을 다시 거울로 삼자"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이 6자 회담 9·19 공동 성명 15주년을 맞아 한반도 정세가 크게 변했지만, 공동성명의 의미는 여전하다며 각국이 정치적 문제해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9·19 공동 성명 15주년에 대한 평론을 요구받고 이같이 답했다.

왕 대변인은 "9·19 공동 성명은 각국이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점에서 중대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이는 (한반도 문제에서) 이정표와 같은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큰 변화가 있었지만 9·19 공동 성명이 확립한 각 항목의 목표와 각국의 우려를 평등하고 동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이념이 오늘날까지 중요한 의의가 있다"면서 "현 정세에서 우리는 9·19 공동 성명의 정신을 다시 거울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단계적이고 동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원칙에 따라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지속해서 추진해야 한다"며 "중국은 각국이 함께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 사상에 따라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의 영구적인 평화를 위해 노력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china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