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나눔동행] 10년째 지역 봉사…파주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송고시간2020-09-20 09: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장애인·노인·아동 시설 등서 활동…재능봉사도 이어갈 것"

"코로나19 종식돼 시설에 계신 어르신·동생들 자주 만났으면"

(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근무 후 몸은 피곤하고 지치지만, 봉사활동은 저희 삶의 큰 활력소 입니다."

경기 파주시 월롱면의 LG디스플레이 직원 127명으로 구성된 봉사동아리 '따봉'(회장 강태원)은 10년째 지역 7개 복지시설 등을 찾아 묵묵히 봉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파주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회원들
파주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회원들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따봉은 '따뜻한 마음을 가진 봉사단'의 줄임말이다.

2010년 10월 LG디스플레이 생산직과 사무직 직원 13명이 지역에 어렵고 힘든 시설을 찾아 작은 일이라도 돕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파주는 도농 복합도시로 따봉 회원들은 자원봉사자들이 많이 찾는 도심지보다는 농촌 지역이나 소규모 시설들을 대상으로 봉사를 하자고 뜻을 모았다.

요양원 어르신의 생일잔치
요양원 어르신의 생일잔치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따봉은 파주 중심에서 가장 먼 적성면의 장애인복지시설 2곳과 요양원, 아동센터와 결연을 했다.

회비는 1인당 5천원. 회사에서도 사회 공헌기금을 일정 금액 지원해줬다.

동아리 구성 후 회원들은 처음으로 적성면의 장애인복지시설을 찾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목욕 봉사를 했다.

이곳은 파주 시내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어 자원봉사자들의 발길이 거의 없었다.

따봉 회원들은 매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이 시설을 찾아 목욕 봉사와 함께 손발톱 정리, 손톱 아트 등 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적성면의 또 다른 복지시설은 월 1회 찾아 어르신들과 함께 작은 놀이동산 방문, 영화 관람, 눈썰매장 동행하기, 음식 만들기, 작은 운동회 개최 등 외부 나들이와 체험활동 등을 돕고 있다.

또 한 달에 한 번 찾는 아동센터에서는 매월 생일을 맞은 아이들에게 생일선물을 나눠주며, 간단한 파티도 열어주고 있다.

생일잔치 준비하는 따봉 회원들
생일잔치 준비하는 따봉 회원들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생일을 맞은 아동이 없으면 케이크, 팥빙수, 쿠키 등의 음식 만들기와 나노 블록 만들기, 축구, 꼬리잡기, 종이접기 등을 지원해 주고 있다.

요양원은 한 달에 1∼2회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찾는다.

이곳에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미술 활동을 통한 치료와 시설 특성상 내부에만 계셔야 하는 어르신들의 마음을 뻥 뚫을 수 있는 나들이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미술 활동하는 어르신들
미술 활동하는 어르신들

[LG디스플레이 봉사단 따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따봉의 봉사 활동 소식이 회사에 알려지자 동아리 설립 3개월 만에 자원봉사 회원 수는 200명이나 됐다.

회사 특성상 주로 3교대 근무를 하는 직원들이 봉사 활동에 많은 참여가 있었다.

회원 수가 늘어나다 보니, 인원을 4개조로 나눴다.

그만큼 시설을 찾는 횟수도 늘어났고, 2012년부터는 조리읍의 공부방과 파주시노인복지관, 파주시 다문화센터를 찾아 봉사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회원들은 매월 한 차례 10여명의 초·중학생들과 함께 서울 등지에서 문화 공연과 전시회 등 관람을 함께 하고 있다.

복지관과 다문화센터에서는 매주 2차례 점심 식사 준비와 배식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중간에 퇴사하거나 이직을 한 사원들로 현재는 127명의 회원이 고정으로 활동 중이다.

강태원 회장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회원들 대부분이 지난해처럼 활발한 봉사 활동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시설에 계신 어르신들과 동생들을 자주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단순하게 노력 봉사를 해왔다면 앞으로는 마술쇼나, 풍선 아트, 악기 연주 등 다양한 재능 봉사를 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서 "부지런히 공부해 꼭 진행하겠다. 지역사회 봉사를 소명으로 생각하고 변함없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