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기도 '국제평화센터' 설립 추진…지방정부 주도 평화사업

송고시간2020-09-22 13:4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제평화센터 설립 계획 밝히는 이재강 평화부지사
국제평화센터 설립 계획 밝히는 이재강 평화부지사

(의정부=연합뉴스) 지난 21일 판교 글로벌 R&D 센터에서 열린 '2020 세계평화의 날 기념 국제평화 외교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토크쇼'에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경기국제평화센터' 설립 계획을 밝히고 있다. 2020.9.22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가 지방정부 주도의 한반도 평화협력사업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경기국제평화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지난 21일 성남 판교 글로벌 R&D 센터에서 열린 '2020 세계평화의 날 기념 국제평화 외교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토크쇼'에 참석해 국제평화센터 설립 계획을 밝혔다.

경기국제평화센터는 한반도 주변국을 포함한 해외 지방정부, 국제기구, 평화 관련 국내·외 민간단체 등과 긴밀한 협력망을 구축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기반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국제평화 교류사업의 기획 및 추진, 국제 개발 협력 사업, 사막화 방지 조림, 비무장지대(DMZ) 국제행사 등 경기도가 추진하는 각종 평화 분야 국제협력사업들을 총괄하는 역할도 맡는다.

이 부지사는 "정부 위주의 남북협력이 정치·외교·군사적 이유로 채널이 막히면 지방정부 차원의 사업까지 모두 중단되는 문제가 있다"며 "이제는 지방정부 주도로 평화 외교를 추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할 때"라며 경기국제평화센터 설립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 부지사는 이어 "한반도 평화는 국제적인 현안이기 때문에 관련국 지방정부 및 국제평화 비정부기구(NGO)들과의 협력이 필수"라며 "경기국제평화센터를 통해 남북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대화와 교류의 테이블을 만들어 다자주의적 평화협력의 틀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wyshi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