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탈리아 연구진 "독감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도 도움"

송고시간2020-09-30 07: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독감 백신 접종률 높은 지역일수록 코로나19 피해 적어

독감 백신 접종하는 영아
독감 백신 접종하는 영아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8일 광주 남구 인구보건복지협회 광주전남지회 가족보건의원에서 독감 국가예방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의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이날부터 독감 국가예방접종을 시행한다. 2020.9.8 iny@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독감 예방 접종을 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라19)에 걸릴 위험도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밀라노대 연구진은 작년 가을 지역별 독감 백신 접종률과 올 초 65세 이상 기준의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비교했다.

그 결과 백신 접종률이 높은 지역일수록 인구 대비 확진자·중환자·사망자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았다.

연구진은 이 데이터를 토대로 65세 이상의 백신 접종률이 1% 높아질수록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7만8천560명, 사망자 수는 1천989명 각각 적은 것으로 추산했다.

입원 환자와 중환자 역시 각각 2천512명, 353명 적게 나왔다.

독감 백신과 코로나19 간 이러한 상관관계를 갖는 이유는 아직 명확지 않다.

다만, 연구진이 세운 하나의 가설은 독감 백신을 맞으면 인체의 전반적인 면역 기능이 강화돼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거나 감염 시 증상 악화를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어린이들의 코로나19 감염률이 낮거나 감염 증상 정도가 미약한 원인 역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독감 백신 접종 비율에서 찾을 수 있다고 추정한다.

연구진은 브라질에서도 유사한 연구 결과가 나온 점을 언급하면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라도 독감 백신 접종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