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북도의원이 다섯 가지 코드로 재해석한 '이성계 리더십'

송고시간2020-10-14 11:3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용근 도의원 '이성계 리더십의 비밀' 출간…15일 온라인 출판기념회

'이성계 리더십의 비밀'
'이성계 리더십의 비밀'

[박용근 전북도의원 제공]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전북 장수군 장수읍 수분리 신무산(897m) 8부 능선에 자리한 뜬봉샘은 금강의 발원지다.

뜬봉샘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건국 신화에 얽힌 이야기가 전해져 오는 곳이기도 하다.

이성계는 이 곳에서 왕이 되기 전 기도했고 조선 건국의 계시를 받아 큰 봉황이 날아 올랐다 해 '뜬봉샘'이라고 부르게 됐다.

이후 이성계는 옹달샘 물로 제수를 만들어 천제를 모셨다고 한다.

장수군이 고향인 박용근 전북도의원은 어릴 때부터 듣던 전설을 모티브로 이성계 리더십을 재해석한 '이성계 리더십의 비밀'을 최근 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박 의원은 이성계가 여말선초 조선을 건국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리더십을 5가지 코드로 재해석했다.

그는 조선의 본향인 전북에서 펼쳤던 역사적 사실과 위화도 회군에서 조선 개국까지의 과정에서 이성계가 보여준 혁신과 돌파, 상황, 섬김, 셀프 등 5가지 코드를 현대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했다.

또 이성계가 대풍가를 부른 전주 오목대, 황산대첩이 벌어진 남원 운봉면 황산, 왜구 토벌대를 이끌고 지나간 장수읍 용계마을, 왕위에 오르기 전 100일간 머물러 대의를 품었다는 진안 마이산 등 이성계의 숨결이 스민 전북 곳곳을 소개했다.

박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지도자들의 리더십에 따라 국가의 명운이 달라지고 있다"며 "이성계 리더십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바라는 마음에서 책을 출간했다"고 설명했다.

출판기념회는 당초 지난 2월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는 15일 유튜브 '박용근 TV'를 통해 생중계된다.

sollens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