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제1야당 지도부 불참에 맥빠진 시정연설 환담

송고시간2020-10-28 12: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종인 "특검 거부 항의", 주호영은 靑 경호처 신체수색에 반발

문대통령, 유명희 지원 당부…박병석 "야당에도 중요 법안 설명해야"

시정연설 전 국회의장과 환담하는 문 대통령
시정연설 전 국회의장과 환담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시정연설에 앞서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환담하고 있다. 2020.10.28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홍규빈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공정경제 3법 개정 등을 두고 정부·여당과 야당이 첨예하게 맞선 가운데 협치 가능성을 모색하리라 기대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28일 환담이 맥없이 끝났다.

문 대통령이 이날 국회를 방문해 내년도 예산안을 설명하는 시정연설을 앞두고 국회 의장단 및 여야 지도부를 만나 사전환담을 하는 자리에 제1야당 지도부는 없었다.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국무총리, 최재형 감사원장을 비롯해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인사들이 기다렸지만,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끝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사전환담에 앞서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이 특검을 통해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진상을 규명하자는 국민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항의의 뜻으로 환담에 불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환담 장소인 국회의장실 입구에서 자신의 신분을 밝혔는데도 대통령경호처 직원들이 신체를 수색하자 발길을 돌렸다.

다른 참석자들이 착석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의 안내를 받아 도착했으나, 특검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고성이 들리는 등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라임 옵티머스 특검 촉구하는 국민의힘
라임 옵티머스 특검 촉구하는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 둔 2 8일 오전 국회 본청 입구에서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펀드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2020.10.28 zjin@yna.co.kr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난 7월 21대 국회 개원연설에 이어 석 달여 만에 국회를 찾은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박 의장은 "앞으로도 자주 찾아주셔서 국회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며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수용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정책이나 법안은 야당에도 설명해주고 국회와 사전협의를 해달라"고도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국회와 자주 소통하고자 노력하겠다"며 "정부와 국회가 힘을 합쳐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함께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가 네 차례에 걸쳐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해준 것을 두고는 "국민 삶의 어려움을 더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국회와 당도 많이 협력해주기 바란다"며 "정부는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rbqls1202@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r2IR8ev0d_o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