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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중소사업자 해외 진출 돕고자 CCPA 가이드라인 제작

송고시간2020-11-06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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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네이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법(CCPA)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고 6일 밝혔다.

CCPA(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는 캘리포니아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법이며, 미국에서 수위가 가장 높다.

이 법에 따라 캘리포니아 주민은 기업이 수집한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삭제하거나, 개인정보 판매를 중단하도록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CCPA는 캘리포니아에서 영업하면서 5만명 이상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므로 실리콘밸리를 기반으로 하는 대다수 ICT 기업 및 앱 개발 회사들에 적용됐다.

캘리포니아에 있지 않더라도 캘리포니아 주민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면 CCPA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의 경우 미국에서 서비스하려면 이 법을 준수해야 한다.

네이버는 개인정보 담당자가 없는 중소사업자(SME)나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때 CCPA를 준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의 CCPA 가이드라인에는 관련 설명과 대응 방안, 해외기업 사례 등 실무에 유용한 정보가 담겼다.

가이드라인은 네이버 프라이버시센터 홈페이지의 글로벌 서비스 제공 메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네이버는 2018년 유럽연합(EU)이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을 시행했을 때 국내 스타트업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 바 있다. 프랑스 개인정보보호위원회(CNIL)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영향평가(PIA) 프로그램의 한국어 매뉴얼도 제작했다.

네이버는 개인정보 보호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 '엔플이'에서 CCPA 낱말 퀴즈 이벤트도 연다. 정답을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기념품을 증정한다.

네이버 이진규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DPO)는 "CCPA는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스타트업·SEM이라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스타트업과 SME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정보 제공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y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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