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알쏭달쏭 바다세상Ⅱ](42) 항만 수출입 화물 증명 전문가 '검수사'

송고시간2020-11-29 08: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선주와 화주 대행해 화물 과부족·오적·망실·감소·파손 등 확인

부산항 신선대부두
부산항 신선대부두

[촬영 강덕철·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화물을 해상으로 운송할 때는 각종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때로는 무역 당사자 간 분쟁 및 책임 소재를 명확히 구분하고 증명해야 할 상황도 생긴다.

이때 선박회사나 선주의 배상 책임을 산정하면서 면책을 증명할 자료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화물 개수와 상태 등을 공정하게 확인하고 증명하는 작업이 검수다.

검수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검수사(檢數士, Certified Tallyman)라고 한다.

검수사는 선박으로 수출입 되는 모든 화물에 대해 선주와 화주를 대행해 화물의 과부족, 오적, 망실, 감소, 파손 등을 확인한다.

왼쪽부터 적하목록 확인, 작업 크레인 이동과 목록 확인, 컨테이너 확인
왼쪽부터 적하목록 확인, 작업 크레인 이동과 목록 확인, 컨테이너 확인

[부산해수청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검수 작업은 신고 적하목록 확인, 작업 크레인 이동 및 작업목록 확인, 선적 컨테이너 번호 및 상태 확인, 확인 완료된 컨테이너 이동, 컨테이너 선적 위치 확인, 선적 완료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화주 요청으로 컨테이너 차량에 실려 온 컨테이너를 선박에 선적하기 직전 크레인에 배치된 검수사가 신고된 적하목록과 실제 컨테이너를 비교 확인한다.

선박에 배치된 검수사는 화물이 선적 위치에 제대로 선적되었는지와 화물의 개수와 상태를 재차 확인한다.

절차가 마무리되면 화물의 인수·인도 증명서가 발급된다.

왼쪽부터 컨테이너 이동, 선적 위치 확인, 선적 완료
왼쪽부터 컨테이너 이동, 선적 위치 확인, 선적 완료

[부산해수청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검수사는 컨테이너 크레인 1기당 2인이 1조로 작업한다.

육상 크레인에 1명, 선박에 1명이 각각 배치돼 역할을 분담하고, 업무 총괄은 선박에 배치된 검수사가 한다.

검수사는 1시간에 컨테이너 25∼30개를 처리한다.

선박에 실리는 컨테이너 1천500∼2천 개를 검수할 경우 4개 팀이 투입된다.

근무시간은 작업 물량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대개 6시간, 12시간, 24시간 등 3종류다. 24시간 근무하면 다음 날 24시간 휴무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청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청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제공]

검수 업무는 항만운송사업법에 따라 자격과 사업 등록에 관한 절차를 두고 있다.

검수사가 되려면 자격증부터 필요하다.

매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검수사 자격시험을 시행한다.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 필기는 '검수에 관한 일반적 지식'과 '영어' 2과목이고, 2차는 면접이다.

2019년 합격률은 57.6%였다.

검수 작업에는 검수사 자격없이 검수 보조업무를 하는 인원이 투입되기도 한다.

검수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이 검수사 자격증을 발급한다.

자격증이 있으면 검수 업체에 취업해 한두 달 보조 검수사 수습과정을 거치면 정식 검수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부산항에서는 검수 회사는 6곳이다. 여기 소속된 검수사 600여 명이 수출입 화물 검수를 책임지고 있다.

매년 젊은 검수사들이 입사하지만,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검수사 연령은 40∼50대가 많은 편이다.

출·퇴근 시간은 선박 입출항 시간에 따라 작업시간이 정해지기 때문에 일정하지 않다.

휴일이 따로 없고 야간은 물론 우천, 한파, 폭염에도 작업할 때가 많아 육체적·정신적 고충이 많다.

야드 트럭이나 컨테이너 크레인 등 대형 장비 근처에서 작업이 이뤄지다 보니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높은 편이다.

정년은 만 60세다.

부산항 신항 HMM(옛 현대상선) 컨테이너터미널
부산항 신항 HMM(옛 현대상선) 컨테이너터미널

[촬영 강덕철·재판매 및 DB 금지]

[참고문헌]

1. 부산지방해양수산청 공식블로그 '내부기자단 이야기'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ortbusan2&categoryNo=8&listStyle=style1)

2.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수사' (http://www.q-net.or.kr/man001.do?gSite=L&gId=62)

pitbul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