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네이버, 앱 검색에 애플 앱스토어도 반영…쇼핑 검색도 개선

송고시간2020-12-07 15: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네이버는 앞으로 PC나 모바일에서 앱을 검색할 때 애플 앱스토어에 검색한 결과도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그동안 네이버에서 앱을 검색하면 토종 앱 마켓인 원스토어에 등록된 앱과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일부 인기 앱만 검색에 노출됐다.

앞으로는 원스토어,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이 네이버 검색에 노출된다.

검색한 다음 어느 앱 마켓으로 연결할지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앱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앱 개수도 늘렸다.

기존에는 한 번에 4개 정도 앱이 검색 결과에 나타났는데, 앞으로 5∼6개의 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앱 별점도 볼 수 있어서 다운로드를 고민할 때 참고할 수 있다.

네이버는 앱 검색의 수집 기술도 강화해 검색하고자 하는 앱을 더 똑똑하게 찾아주도록 검색 키워드도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는 쇼핑 검색에서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고자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검색 모델을 구축 중이다.

네이버 쇼핑 검색은 그동안 '패션의류', '생활 건강' 등 11개 대분류 카테고리를 검색 학습 모델로 삼았는데, 현재는 80개가 넘는 중분류 카테고리로 더 세분화한 모델을 학습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가령 '미니 노트북'이라고 검색하면 자동으로 15∼16인치 대신 12∼13인치 노트북을 찾아주는 매칭 로직도 적용했다"며 "자세한 쇼핑 검색 알고리즘은 '네이버 쇼핑 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h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