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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선박 528척 친환경 전환…온실가스 배출 40만t 감축

송고시간2020-12-23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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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0년까지 공공과 민간 부문 선박 52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70% 줄일 수 있는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본격적으로 실증 작업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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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산업부,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 발표

선박배출 온실가스 70% 저감기술 개발 추진…테스트베드 선박 구축

미세먼지 3천t 저감·11조원 생산 유발·4만명 고용 창출 기대

비전 및 추진전략
비전 및 추진전략

[해양수산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정부가 2030년까지 공공과 민간 부문 선박 52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70% 줄일 수 있는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본격적으로 실증 작업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및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친환경선박 기술 개발·보급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한 이번 기본계획은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를 위해 '2030 그린십(Green Ship)-K 추진전략'으로 명명됐다.

해수부 장관과 산업부 장관이 5년마다 공동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계획 기간을 10년으로 하되, 5년이 지나면 평가·점검을 통해 1차 계획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 '온실가스 70% 감축' 미래친환경선박 선도기술 개발

기본계획에는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 담겼다.

우선 현재 상용화 가능한 기술인 액화천연가스(LNG), 전기, 하이브리드 방식의 선박 추진 기술은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를 통해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에 나아가기 위한 '브리지(Bridge)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찰 저항 저감, 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한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도 개발한다.

이어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 저장탱크 및 연료공급·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현재 초기 단계인 무탄소 선박 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워졌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70% 이상 저감하는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신기술 개발과 관련해 박준영 해수부 차관은 "해수부와 산업부는 내년부터 2031년까지 악 9천600억 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전(全) 주기 혁신기술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조만간 예비타당성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기술 실증 프로젝트
신기술 실증 프로젝트

[해양수산부 제공]

◇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 '그린십-K' 추진

정부는 또 신기술 상용화를 위해 실증 프로젝트 '그린십-K'를 추진한다.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될 경우 대형 선박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LNG 벙커링 전용선과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을 적용한 시범 선박을 10척 이상 건조하고,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와 퇴역 예정 관공선 개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게 된다.

또 개발된 신기술이 조속히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 및 검사·안전기준을 신속히 마련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친환경 선박 전환 목표
친환경 선박 전환 목표

[해양수산부 제공]

◇ 친환경 선박 보급 촉진…친환경선 전환율 15% 달성

정부는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민간선박의 경우, 유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등 총 140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써 전체 대상 선박 3천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이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될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또 이를 통해 2030년까지 4조9천억 원의 매출, 11조 원의 생산 유발 및 4만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 연료공급 인프라 및 운영체계 구축

친환경 선박 보급 촉진을 위해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확충된다.

우선 이달부터 LNG 운반·벙커링 겸용선 1척을 운영하고, 2022년 말까지 벙커링 전용선 2척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LNG 벙커링 선박은 바다에서 LNG를 연료로 쓰는 선박에 LNG를 공급하는 특수선을 말한다.

또 중장기로는 2026년까지 울산·부산 등 주요 항만에 육상터미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현재 35만t 규모인 LNG 연료공급 인프라를 2030년 140만t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13개 주요 항만에 설치 중인 육상전원공급장치(AMP·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소형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의 고속 충전설비로 활용하고, AMP를 2030년 248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친환경 선박 및 기자재 국가 인증제도 등을 운영하고, 인증받은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제 친환경 선박 운항 정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분석·검증하고, 선박의 원격진단과 예측 정비 등이 가능한 지원센터도 구축한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3천억 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친환경 선박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약 40만t(2017년 배출량의 3% 수준)과 함께 미세먼지 약 3천t(2017년 배출량의 18% 수준)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박준영 해수부 차관은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국가의 의무"라며 "제1차 친환경 선박 기본계획을 계기로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해운·조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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