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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52% "고교학점제 '학교 밖 전문가' 단독 수업에 찬성"

송고시간2021-06-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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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추진 과정에서 교원 단체의 반발이 거센 교원 자격증 없는 전문가들의 단독 수업 도입과 관련해 국민 절반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7일까지 한 달간 전국 초·중·고교 학생과 교원, 학부모, 일반 시민 등 총 10만1천2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국민 참여 설문'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고교학점제에서 많은 학생이 과목 개설을 희망하지만, 담당 교사가 없는 경우에는 교원 자격증이 없는 학교 밖 전문가가 단독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과 관련해서는 51.5%가 찬성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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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설문조사…결과 토대로 23일부터 온라인 토론

고교학점제 멀티미디어실
고교학점제 멀티미디어실

부산 동성고 멀티미디어실. [부산시교육청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고교학점제 추진 과정에서 교원 단체의 반발이 거센 교원 자격증 없는 전문가들의 단독 수업 도입과 관련해 국민 절반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7일까지 한 달간 전국 초·중·고교 학생과 교원, 학부모, 일반 시민 등 총 10만1천2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국민 참여 설문'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해 교육 당국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사항으로는 '학생의 진로 적성에 따르는 다양한 선택과목 제공'(43.6%)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범위와 관련한 물음에는 '단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39.8%)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학교 교육활동이 위축되는 것을 고려해 인정 범위를 최소화해야 한다'(23.9%)는 상반된 의견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학점제에서 많은 학생이 과목 개설을 희망하지만, 담당 교사가 없는 경우에는 교원 자격증이 없는 학교 밖 전문가가 단독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과 관련해서는 51.5%가 찬성한다고 했다.

교육부의 이 같은 방침을 두고 교원 단체들은 교직의 전문성을 고려할 때 무자격 교원의 경우 단독 수업은 불가하며 현행대로 정규 교사와 협력 수업만 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번 설문에서 반대 의견은 37.2%로 찬성 의견보다 14.3%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교육회의 제공]

[국가교육회의 제공]

설문 참여자들은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로 '개인과 사회 공동의 행복 추구'(20.9%)를 1순위로 가장 많이 뽑았다.

이어 '자기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자기 주도적 학습'(15.9%),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15.6%) 등 순이었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영역으로는 '인성 교육'(36.3%), '인문학적 소양 교육'(20.3%) 순으로 많이 선택받았다.

교과별 학습 내용의 양과 관련해서는 '많다'(39.8%)와 '적절하다'(36.7%)는 의견이 비슷하게 나왔다.

중·고교의 서술형·논술형 평가 비율을 묻는 항목에서는 중학교(39.9%)와 고등학교(39.7%) 모두 '30% 이상 50% 미만'이 적당하다는 선택지가 가장 많이 꼽혔다.

학습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지원 방안으로는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대한 진단 평가 시스템 개발'(27.8%)을 바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국가교육회의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23일부터 온라인 토론방을 개설해 주제 토론을 진행한다.

다음 달 7일에는 세부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개 포럼을 열고 이후 국민참여단을 중심으로 권역별 토론회, 쟁점 토론 등을 거쳐 2022 교육과정 개정에 국민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가교육회의 제공]

[국가교육회의 제공]

porqu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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