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실련 "공매도 투기 조사해달라"…탄원 서명 접수

송고시간2021-07-12 15:23

beta
세 줄 요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공매도 거래가 집중된 코스피200, 코스닥150의 상위 43개 종목에 대해 불공정 거래 여부 점검을 촉구하는 주주들의 탄원 서명을 받는다고 12일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최근 공매도 거래 집중된 코스피·코스닥 상위 43개 종목 대상

탄원서명 대상종목
탄원서명 대상종목

[경실련 제공]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공매도 거래가 집중된 코스피200, 코스닥150의 상위 43개 종목에 대해 불공정 거래 여부 점검을 촉구하는 주주들의 탄원 서명을 받는다고 12일 밝혔다.

경실련은 올해 5월 3일부터 6월 15일까지 30거래일 동안 공매도 거래가 집중됐던 상위 종목을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에서 각각 23개, 20개 선정했다.

선정 종목은 LG디스플레이, 포스코케미칼, 롯데쇼핑, 카카오게임즈,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총 43개다.

경실련에 따르면 이들 종목은 공매도가 재개된 지난 5월 3일부터 한 달간 공매도 거래 비중과 업틱룰 예외 거래 비중, 공매도 잔고 비중이 높았다.

경실련은 특히 이번 선정 종목 중 SK하이닉스·동원산업·삼성전자 3개 종목에 대해 업틱룰 예외 거래 남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업틱룰은 주가 안정을 위해 직전 가격 이하로 공매도 호가 제출을 금지하는 제도인데, 남용 시 주가 왜곡 등 시세 조종 우려가 있다.

아울러 지난 한 달간 시장에서 코스피200 상위 종목을 중심으로 헤지펀드가 자본력을 이용해 주가를 왜곡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인주주로부터 탄원 서명을 받아 해당 종목에서 ▲ 무차입 공매도 ▲ 호가 담합 ▲ 시세 조종 등 불공정거래가 있었는지 금융위원회에 조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주주라면 이날부터 26일까지 구글 독스(https://bit.ly/ccejstock)를 통해 탄원 서명할 수 있다.

공매도 투기 종목 조사 촉구 주주행동 탄원서명
공매도 투기 종목 조사 촉구 주주행동 탄원서명

[경실련 제공]

zer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