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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픽코마', 2분기 전 세계 소비자 지출 7위 올라"

송고시간2021-07-22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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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줄 요약

카카오재팬의 웹툰 앱 '픽코마'가 2분기 전 세계 소비자 지출 7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의 '2분기 모바일 결산'에 따르면 픽코마는 2분기 매출 기준 전 세계 상위 모바일 앱 중 7위를 차지해 1분기보다 2계단 상승했다.

앱애니 측은 "픽코마는 기존 소비자들이 만화책을 1권씩 구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에피소드별로 구매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일본 소비자들이 만화에 지출하는 방식을 바꿨다"며 "독자들이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리는 대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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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애니, 2분기 모바일 결산 발표…한국에선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다운로드 1위

전 세계 상위 모바일 앱
전 세계 상위 모바일 앱

[앱애니 제공]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카카오재팬의 웹툰 앱 '픽코마'가 2분기 전 세계 소비자 지출 7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의 '2분기 모바일 결산'에 따르면 픽코마는 2분기 매출 기준 전 세계 상위 모바일 앱 중 7위를 차지해 1분기보다 2계단 상승했다. 이는 국내 앱 중 최고 성과다.

앱애니 측은 "픽코마는 기존 소비자들이 만화책을 1권씩 구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에피소드별로 구매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일본 소비자들이 만화에 지출하는 방식을 바꿨다"며 "독자들이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리는 대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매출 기준 1위는 틱톡이었고, 2~6위는 유튜브, 틴더, 디즈니플러스, 텐센트 비디오, HBO 맥스 등으로 소셜 미디어, 비디오 스트리밍 앱이 주로 차지했다.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은 340억달러(한화 약 39조원)로, 또 한 번 역대 최고 지출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70억 달러, 지난 분기 대비 20억 달러 증가한 수치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앱 1위는 전분기 5위였던 업비트였고, 쿠팡이츠, 당근마켓이 2~3위에 올랐다. 국내 소비자들은 모바일 앱에 17억달러(약 1조9천억원)를 지출했는데 1위 카카오톡, 2위 유튜브, 3위 네이버 웹툰, 4위 왓챠 등에 지출을 많이 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 상위 모바일 앱
한국 상위 모바일 앱

[앱애니 제공]

srch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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