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영상] 북한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 제동…IOC "내년말까지 자격정지"

송고시간2021-09-09 17: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l-17FUMJugg

(서울=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0 도쿄올림픽 불참을 이유로 내년 말까지 북한 올림픽 위원회(NOC)의 자격을 정지하는 징계를 내렸습니다.

AF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IOC 이사회는 북한의 일방적인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과 관련해 NOC 자격을 2022년 말까지 정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은 국가 자격으로 내년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전망입니다.

IOC는 다만, 북한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자격 정지 기간에는 IOC로부터 어떠한 재정적 지원도 받을 수 없으며, 국제사회의 제대로 지급이 보류된 지난 올림픽 출전 배당금은 몰수됩니다.

IOC의 이번 징계 결정은 '괘씸죄'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북한은 지난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세계적 보건 위기 상황으로부터 선수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도쿄올림픽 불참을 결정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도 도쿄올림픽 개막을 밀어붙인 IOC로서는 북한의 불참 결정이 달갑게 여겨지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북한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이 사실상 어려워짐에 따라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과의 대화 무드를 다시 조성해보겠다는 우리 정부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황윤정·민가경>

<영상: 연합뉴스TV, 로이터>

[영상] 북한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 제동…IOC "내년말까지 자격정지" - 2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