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계 최장신국 네덜란드 사람들 키 줄어든다는데

송고시간2021-09-20 13:18

beta
세 줄 요약

세계 최장신 국가로 통하는 네덜란드 성인의 평균 키가 줄면서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미국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네덜란드 통계당국은 지난 17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자국민 성인의 키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통계당국이 19∼61세 자국민 71만9천명을 조사한 새 자료에 따르면 젊은 성인의 키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남 183·여 169…80년대생보다 1㎝ 작은 신세대

금융위기 여파? 패스트푸드 악영향? 원인 미스터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세계 최장신 국가로 통하는 네덜란드 성인의 평균 키가 줄면서 여러 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미국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네덜란드 통계당국은 지난 17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자국민 성인의 키가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계적으로 각국의 19세 남성 평균 키를 비교하면 네덜란드가 182.9㎝로 가장 컸다.

네덜란드 19세 여성의 평균 키도 169.3㎝로 세계에서 가장 컸다.

그런데 네덜란드 통계당국이 19∼61세 자국민 71만9천명을 조사한 새 자료에 따르면 젊은 성인의 키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태어난 네덜란드 남성들은 1980년 출생한 남성들보다 평균 1㎝ 작았고 여성도 2001년 출생자가 1980년 출생자와 비교해 1.4㎝ 작은 것으로 파악됐다.

네덜란드 통계당국은 보고서에서 "우리는 지난 세기 동안 점점 커졌지만 1980년 이후 성장이 멈췄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는 과학자들이 네덜란드인들의 키가 작아지는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네덜란드 통계학자들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키가 작은 이주민들이 네덜란드에 많이 들어왔고 이들이 네덜란드에서 낳은 자녀가 평균 키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본다.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대체로 키가 큰 네덜란드인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대체로 키가 큰 네덜란드인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이런 설명이 평균 키 하락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보고서는 이주 배경이 없는 네덜란드 성인 남성들의 키가 더는 커지지 않았고 이주 배경이 없는 여성들의 키는 줄어드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과학자들은 네덜란드 성인들의 평균 키가 정체된 배경으로 2007년 금융위기,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소비 증가, 육류에서 채소 중심으로 식단 변화 등 다양한 설명을 내놓지만 모두 추측에 불과하다.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의 거트 스툴프 교수는 가디언에 "아마도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은 일부 아이들이 더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리는 불평등이 평균 키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안다"고 말했다.

또 스툴프 교수는 네덜란드에서 패스트푸드 섭취의 증가 등 식단이 평균 키 변화의 요인일 수 있다고 밝혔다.

영국 런던에 있는 임페리얼칼리지의 마지드 에자티 교수는 네덜란드 성인의 평균 키 추세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하려면 수년이 더 걸릴 수 있다며 영양 섭취가 변수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