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AIST-포항공대 사이버 교류전…해킹·AI 기술 등 경연

송고시간2021-09-24 09:35

beta
세 줄 요약

국내 대표 이공계 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항공대(포스텍) 간 사이버 정기 교류전이 2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개막했다.

해킹·인공지능(AI) 경연대회·과학 퀴즈를 포함해 5개 종목에서 각 학교를 대표하는 선수단이 문제를 풀어 점수를 많이 얻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KAIST-포항공대 사이버 교류전 포스터
KAIST-포항공대 사이버 교류전 포스터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대표 이공계 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항공대(포스텍) 간 사이버 정기 교류전이 2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개막했다.

'사이언스 워(Science War)'라고도 불리는 이 대회는 두 학교 학생들의 교류를 위해 2002년부터 시작됐다.

대전과 포항에서 번갈아 개최됐으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지난해에 이어 온라인으로 대체해 열렸다.

해킹·인공지능(AI) 경연대회·과학 퀴즈를 포함해 5개 종목에서 각 학교를 대표하는 선수단이 문제를 풀어 점수를 많이 얻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올해는 야구·축구·농구 등 대면 교류전에서 진행해오던 구기 종목을 대신해 리그 오브 레전드(공식전), 카트라이더 등 e-스포츠 경기 2종목을 추가했다.

AI 경연대회는 양교 선수단이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코드를 사용해 주어진 지도 안에서 더 많은 지역을 차지하는 프로그램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각 종목의 결과를 예측한 뒤 순위에 따라 상품을 수여하는 '카포전 토토'도 함께 진행한다.

j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