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안공간 메타버스 인기…강의·기업홍보 등 활용 범위 확대

송고시간2021-10-10 09:35

beta
세 줄 요약

언택트 시대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가 대학 비대면 강의나 기업 홍보 행사 등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각종 대면 모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메타버스가 만남의 대안 공간이 되고 있다.

10일 영산대학교에 따르면 패션디자인학과 김지형 교수는 전공강의(SW융합교과 쇼핑몰앱스토어)를 메타버스로 하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영산대 패션디자인과 수업, 남부발전 재생에너지테마맵 조성

DRB동일 창립 기념 사진전 등…다양한 소통방식 자리매김

패션디자인학과 메타버스로 강의
패션디자인학과 메타버스로 강의

[영산대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언택트 시대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가 대학 비대면 강의나 기업 홍보 행사 등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각종 대면 모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변화하면서 메타버스가 만남의 대안 공간이 되고 있다.

10일 영산대학교에 따르면 패션디자인학과 김지형 교수는 전공강의(SW융합교과 쇼핑몰앱스토어)를 메타버스로 하고 있다.

학생은 가상공간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서 만나 쌍방향으로 소통한다.

SK텔레콤이 출시한 이프랜드는 최대 131명과 대형 스크린으로 원하는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김 교수는 대형 스크린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패션산업에 관한 자료를 전달했고, 학생은 각자 캐릭터로 강의 반응을 남기고 음성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높은 강의 집중도를 보였다.

김규한 학생은 "이번 강의에서 메타버스를 처음 경험했다"며 "가상공간에서 수업을 듣고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패션산업에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학생이 메타버스,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 최신 기술을 접하고 친숙해져야 한다고 생각해 강의에 접목했다"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테마맵
재생에너지테마맵

[남부발전 제공]

한국남부발전은 최근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제주도 한경풍력단지를 본뜬 'KOSPO 재생에너지테마맵'을 조성했다.

이용자들은 메타버스에서 자동차를 타고 한경풍력단지 해안도로를 달리고 태양광발전, ESS(에너지저장장치)도 볼 수 있다.

남부발전은 "풍력, 태양광에 대한 국민 인식을 개선하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가 쉽게 재생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DRB동일 창립 기념 사진전
DRB동일 창립 기념 사진전

[DRB동일 제공]

DRB동일과 동일고무벨트는 오는 24일까지 메타버스에서 창립 76주년 기념 사진전을 한다.

이 회사는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제페토에 회사의 역사적 변화를 담은 사진을 전시했다.

1관(꿈과 희망의 여정)에는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해 온 이야기를, 2관(변화와 혁신의 여정)에는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 온 이야기를 각각 담았다.

전시공간 이외에도 야외에 페스티벌 존, 드라이빙 존, 벚꽃 존 등 다양한 체험공간을 조성했다.

DRB동일 기업문화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부족해진 현실 세계에서 만남을 가상세계에서 실현하는 등 다양한 소통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c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