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힘든 시기 잘 견뎠어 이젠 꽃길만"…전국 '위드 코로나' 기지개

송고시간2021-10-17 13:01

beta
세 줄 요약

내달 초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전국 지자체가 조심스럽게 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정부가 내달 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의 일상 회복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관광 활력에 따른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면서다.

지난해 대부분 취소했던 가을 축제는 이미 기지개를 켰고, 화천 산천어 축제 등 대한민국 대표 겨울 축제도 출격 채비에 나섰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관광지 재단장 움직임…가을 축제 분주, 겨울 축제도 출격 채비

오징어 게임 활용 해외 관광객 유치…"균형발전·회복 이어지길"

(전국종합=연합뉴스) 내달 초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전국 지자체가 조심스럽게 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정부가 내달 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의 일상 회복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관광 활력에 따른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면서다.

지난해 대부분 취소했던 가을 축제는 이미 기지개를 켰고, 화천 산천어 축제 등 대한민국 대표 겨울 축제도 출격 채비에 나섰다.

일부 지자체는 위드 코로나 전환을 전제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를 세웠다.

'위드 코로나' 앞두고 마산로봇랜드 관광객↑
'위드 코로나' 앞두고 마산로봇랜드 관광객↑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을 앞둔 지난 15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에 관광객이 놀이기구 탑승을 위해 줄을 서 있다.
테마파크 관계자는 평소 금요일보다 이날 관람객이 40%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1.10.15 image@yna.co.kr

◇ 기지개 켜는 전국 가을 축제…겨울 축제도 출격 채비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곤욕을 치렀던 제주는 위드 코로나 전환을 가장 반긴다.

우선 '2021 제주올레 걷기 축제'를 오는 22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진행한다.

부산시는 벼랑 끝에 몰린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12월 부산 불꽃축제를 개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북 울릉군은 내달 '걸어서 울릉 속으로'라는 가을·겨울 트래킹 체험 상품을 출시한다.

경남 창원시는 오는 27일부터 11월 7일까지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에서 마산국화축제를 열기로 했다.

전북에서는 올해 마지막 지역축제인 '서동축제'를 내달 6일부터 23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으로 치른다.

울산은 이달 개최하려던 '2021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를 위드 코로나 전환을 염두에 두고 내달 2∼7일로 미뤄 개최하기로 했다.

"가을꽃 흐드러진 인제로 오세요"
"가을꽃 흐드러진 인제로 오세요"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밖에 퍼플섬으로 유명한 전남 신안 반월·박지도에서 이달 8일 개막한 아스타꽃 랜선 축제, 인제 가을꽃 축제 등 이미 진행 중인 가을 축제장에도 위드 코로나 분위기에 맞춰 더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가을 축제가 무난하게 치러지면 지난해 취소했던 대한민국 대표 겨울 축제인 화천 산천어 축제 등 겨울 축제들도 개최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충남은 청양 알프스마을 축제, 공주 군밤축제 등 올겨울 예정된 축제를 대부분 개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드라마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충남 중국인 관광객 10만명 유치 목표…강원 '비대면 안심 관광' 콘셉트

전국 지자체는 위드 코로나에 대비, 발 빠르게 해외 관광객 유치전에 돌입했다.

충남도는 내년에 중국인 관광객 10만명 유치라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웠다.

위드 코로나에 맞춰 코로나19 방역 조치의 해제를 전제로 추진한다.

대구시는 싱가포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드라마를 활용한 관광상품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이 상품은 외국 관광객이 대구 동구 소재 구암팜스테이마을 등지에서 2박을 하면서 달고나 체험, 구슬치기, 줄다리기 등 드라마에 나오는 게임을 직접 체험한다.

오징어 게임과 킹덤 등에 소개된 제주 역시 이를 활용한 관광 마케팅 준비에 한창이다.

한우랑사과랑 축제
한우랑사과랑 축제

[장수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원도는 코로나19 방역과 여행이 공존하는 '안심 관광'을 콘셉트를 잡았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더라도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관광 트랜드는 힐링과 언택트가 대세이기 때문이다. 인구밀도가 낮은 동해안과 내륙 일부 지역을 찾는 비대면 관광 선호 관광객을 겨냥한 포석이다.

힐링 프로그램 등 언택트 관광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않은 숨은 관광지를 육성할 방침이다.

젊은 층을 겨냥한 윈드서핑과 결합한 여행상품 개발은 물론 요트·서핑·해양 축제가 결합한 해양레저 스포츠 관광 전략도 모색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 부동석 회장은 17일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면 더 많은 관광객이 찾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년 가까이 너무 힘들게 버텨왔는데 부디 관광 업계의 균형적인 발전과 회복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드라마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장덕종 양영석 박재천 임채두 최해민 허광무 강종구 변지철 손형주 박성제 이덕기 김선경 차근호 이해용 이재현 기자)

jlee@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izGeuR8BHEI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