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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랑경보 속 왜 항해 중이었나' 의문…해경, 전복사고 원인조사

송고시간2021-10-21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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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공해상에서 발생한 '제11일진호' 전복 사고 원인이 항해 중 기상 악화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사고 선박이 풍랑경보 속에 피항 통보를 받고도 왜 항해하고 있었는지 의문이 남는다.

20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울진해경은 울진 후포수협에 마련된 사고 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19일 오후 2시 58분께 어선안전조업국의 피항 통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사고 선박은 왜 풍랑경보가 내려져 초속 10∼22m의 강풍과 파도 높이 5m의 격랑이 몰아치는 망망대해에서 항해하고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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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해역 인근에 일진호와 비슷한 규모 선박 여러 척…피해는 없어"

(동해·울진=연합뉴스) 이재현 손대성 기자 = 독도 공해상에서 발생한 '제11일진호' 전복 사고 원인이 항해 중 기상 악화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사고 선박이 풍랑경보 속에 피항 통보를 받고도 왜 항해하고 있었는지 의문이 남는다.

독도 공해서 선박 전복…악천후 속 실종자 수색
독도 공해서 선박 전복…악천후 속 실종자 수색

(동해=연합뉴스) 21일 오전 독도 북동쪽 약 168㎞ 공해상에서 전복된 민간 어선에서 해경이 구조자 수색에 나서고 있다. 해경은 수색 이틀째인 이날 오전 중국인 선원 2명을 구조했다. 선체 내부에서는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2021.10.21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ak@yna.co.kr

20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울진해경은 울진 후포수협에 마련된 사고 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19일 오후 2시 58분께 어선안전조업국의 피항 통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 중국인 생존 선원은 해경에서 "19일 밤 11시께 항해 중 큰 파도가 덮쳐 좌현으로 점점 기울어진 상태에서 파도가 유입돼 사고가 났다"고 진술했다.

사고 해역인 동해 중부 먼바다에 풍랑경보가 내려진 시간은 당일 정오다.

이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보면 제11일진호 전복사고는 풍랑경보 발효 이후 11시간 뒤, 피항 통보 후 8시간 뒤 발생한 셈이다.

사고 지점은 독도 북동쪽 168㎞이다. 이를 고려하면 사고 추정 시간인 19일 밤 11시께 사고 선박은 피항지인 울릉도에서 238㎞ 떨어진 거리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사고 선박은 왜 풍랑경보가 내려져 초속 10∼22m의 강풍과 파도 높이 5m의 격랑이 몰아치는 망망대해에서 항해하고 있었을까.

'독도 어선 전복' 울진 사고대책본부
'독도 어선 전복' 울진 사고대책본부

(울진=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독도 북동쪽 한일 중간수역에서 전복된 어선 사고 이틀째인 21일 경북 울진 후포수협에 마련된 어선 전복 사고 울진지역 사고 대책본부에서 행정안전부와 경북도, 울진군 등 기관·단체가 회의를 열고 있다. 2021.10.21 sds123@yna.co.kr

일부 전문가들은 길이 30m에 달하는 72t급 어선은 대형 어선이어서 태풍 규모의 악기상이 아니라면 안전지대로 피항하지 않더라도 바다 한가운데 닻을 내린 채 격랑이 멈추기를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사고 당시 인근 해역에는 사고 선박과 비슷한 규모의 선박 여러 척이 항해를 멈춘 채 닻을 내리고 있었던 것으로 해경은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의문은 선박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해경이 밝혀야 할 부분으로 남았다.

여기다 수협 후포 어업정보통신국에 정기적으로 두 차례 위치를 보고하는데, 사고 이튿날인 20일에 위치보고가 없었던 점에 대한 조치 여부도 조사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해경은 풍랑경보가 발효 중이던 '지난 19일 밤 항해 중 큰 파도가 덮쳤다'는 생존 선원의 진술을 토대로 기상악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한편 생존자 수색 및 구조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독도 북동쪽 공해서 선박 전복
독도 북동쪽 공해서 선박 전복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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